ADVERTISEMENT

중국發 해외유입 확진자 1.1%→14.2% 급증…“방역 강화 검토 중”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8일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입국장 모습. 뉴스1

28일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입국장 모습. 뉴스1

이달 들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해외 유입 확진자 가운데 중국 발(發) 확진자가 급증한 것으로 파악됐다. 방역 당국은 중국의 ‘제로 코로나’ 해제와 맞물려 중국 입국자가 늘어날 것으로 보고 추가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이달 1~27일 해외 유입 확진자 1777명 가운데 중국 입국자가 253명(14.2%)으로 집계됐다고 28일 밝혔다. 지난달 해외 유입 확진자 1750명 가운데 중국 입국자는 19명(1.1%)이었는데 한달 새 크게 늘었다.

방역 당국은 중국의 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한 새로운 변이 출현 가능성을 주시하고 있다. 임숙영 방대본 상황총괄단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중국 내 코로나19 확산세와 관련해 “코로나가 급증하고 있고 BF.7(오미크론 하위 변이)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며 “이와 관련해 특성 변화가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면밀히 감시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16일부터 중국 유입 확진자에 대해 전장 유전체 분석 등을 하고 있다.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감시를 위해서다. 중국이 인천국제공항 타깃 검역 대상국에 지난 16일 추가되면서 중국에서 온 입국자는 강화된 발열 기준(37.5도→37.3도)과 유증상자의 동반자에 대한 검사 등의 적용 대상이 됐다. 임 단장은 “중국에서 입국 규제 완화가 예고된 상황이어서 그 영향에 대해 정부 안에서 다각도로 평가하고 있다”며 “한국으로의 여행객 증가와 이와 관련한 확진자의 증가가 예측된다”고 덧붙였다. 그는 중국이 방역강화 대상 국가가 될 가능성 등에 대해선 “오는 금요일(30일) 중국에 대한 조치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조규홍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도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최근 임시봉쇄 폐지 등 중국 정부의 방역 완화조치 이후 중국 내 코로나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다”며 “정부는 중국 내에 코로나가 퍼지더라도 국내 물자 수급과 방역 관리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관련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일본·미국 등이 중국 입국자 관련 조처를 강화하는 점을 언급하며 한국도 빠른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재훈 가천대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전 세계적인 추세를 고려해 중국 관련 입국자 대상 유전자증폭(PCR) 검사는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 교수는 “중국서 온 확진자에 대해 전장 유전체 검사를 하고 있지만, 확진자에 대해서만 진행하기 때문에 실제 시행 빈도가 높지 않다”며 “검사가 의무화가 되고 확진자가 많이 나온다면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감시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