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항서의 베트남, 미쓰비시컵 '코리언 더비' 완승...김판곤의 말레이시아에 3-0승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판곤 감독이 이끄는 말레이시아를 꺾은 박항서 베트남 감독. AP=연합뉴스

김판곤 감독이 이끄는 말레이시아를 꺾은 박항서 베트남 감독. AP=연합뉴스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축구대표팀이 2022 아세안축구연맹(AFF) 미쓰비시일렉트릭컵(미쓰비시컵)에서 김판곤 감독의 말레이시아를 꺾었다.

베트남은 27일(한국시간) 베트남 하노이 미딘국립경기장에서 열린 미쓰비시컵 B조 2차전에서 말레이시아를 3-0으로 물리쳤다. 베트남(승점 6·골득실 +9)은 2연승을 달렸다. 앞서 라오스를 6-0으로 완파했다. 베트남은 말레이시아를 제치고 조 선두로 올라섰다. 베트남은 이번 대회 강력한 우승 후보다. 지난 대회에선 준결승에서 탈락했다. 말레이시아(승점 6·골 득실 +3)는 베트남과 동률이지만, 골득실에서 밀렸다.

미쓰비시컵은 '동남아시아(동남아) 월드컵'이라고 불리는 동남아 최고 권위의 대회다. 그동안 스즈키컵으로 불렸다. 올해부터 일본 기업 미쓰비시전기의 후원을 받아 명칭이 바뀌었다. 격년제로 열린다. 이번 대회엔 총 10팀이 출전했다. 5개 팀씩 두 조로 나뉘어 풀리그를 펼친다. 각 조 1, 2위 팀이 4강 토너먼트에 오른다.

박항서 감독은 이번 대회가 '라스트 댄스' 무대다. 박 감독은 이번 대회를 끝으로 5년간 이끈 베트남을 떠난다. 베트남축구협회와 박 감독은 계약을 연장하지 않기로 합의했다. 박 감독의 계약은 내년 1월 만료된다. 베트남은 전반 28분 응우옌 티엔 린이 헤딩 선제골을 터뜨렸다. 후반 19분엔 퀘 응옥 하이가 페널티킥 추가골을 넣었다.

기세가 오른 베트남은 후반 35분 응우옌 호앙 득이 승리를 확정하는 쐐기골을 기록했다. 김판곤 전 대한축구협회 국가대표 전력강화위원장에게 감독직을 맡긴 말레이시아는 대회 세 번째 경기에서 첫 패배를 당했다. 조 선두를 내준 말레이시아는 다음 달 3일 B조에서 2승을 올린 싱가포르와 마지막 조별리그 경기에서 승리해야 4강 진출을 바라볼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