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침샘·눈물샘이 동시에 젖는다, 한석규의 요리 드라마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6면

왓챠 오리지널 시리즈 ‘오늘은 좀 매울지도 몰라’는 동명의 에세이를 원작으로 한 작품으로, 암에 걸린 아내를 위해 끼니를 준비하는 남편의 요리 도전기이자 휴먼 가족 드라마다. [사진 왓챠]

왓챠 오리지널 시리즈 ‘오늘은 좀 매울지도 몰라’는 동명의 에세이를 원작으로 한 작품으로, 암에 걸린 아내를 위해 끼니를 준비하는 남편의 요리 도전기이자 휴먼 가족 드라마다. [사진 왓챠]

정성이 들어간 음식은 간을 세게 하지 않아도 맛있다. 드라마를 음식에 비유할 수 있다면, 왓챠 오리지널 시리즈 ‘오늘은 좀 매울지도 몰라’는 바로 그런, 삼삼하지만 감칠맛 나는 집밥이다. “맛있는 음식은 마음으로 만들어진다”는 극중 대사를 그대로 닮아, 화려한 비주얼이나 자극적 전개 없이 그 안에 깃든 마음만으로 관객을 울린다.

지난 1일부터 매주 2화씩 공개 중인 이 드라마는 인문학자 강창래 작가가 2018년 펴낸 동명의 에세이가 원작이다. 20여년간 출판 편집기획자로 일하고 『인문학으로 광고하다』(2009), 『책의 정신』(2013) 등을 쓴 강 작가는 출판계 동지이자 30년을 함께 산 아내가 암에 걸리자 난생 처음 제대로 부엌에 발을 들이고 요리에 나섰다. 그 과정 하루하루를 담담히 써내려간 페이스북 글은 곧 에세이집으로 엮여 출간됐고, “침샘과 눈물샘이 동시에 젖는다”(서효인 시인)는 추천의 글대로 수많은 독자들의 감성을 자극했다.

이호재 감독이 연출하고, 한석규와 김서형이 주연을 맡은 드라마는 남편이 화자인 원작의 형식을 그대로 따르되 약간의 극적인 설정만 추가됐다. “콩나물과 시금치나물, 이 둘이 특별한 관계가 있는 것은 아니다”로 시작하는 책과 똑같이, 드라마도 나물 요리를 준비하는 창욱(한석규)의 내레이션으로 시작된다. 아픈 아내를 위해 소금과 간장, 기름을 최대한 쓰지 않으며 정성껏 음식을 준비하는 창욱의 모습을 중심으로, 자신이 대표를 맡고 있던 출판사 일을 정리해나가는 아내 다정(김서형)과 고3 아들 재호(진호은)의 이야기가 조금씩 교차된다. 원작에는 자세히 서술되지 않은 아내와 아들의 시선이 더해지면서 각자 앞만 보고 달리던 세 가족이 어떻게 서로를 돌아보고 이해하게 되는지 보여주는 가족 드라마로 이야기가 확장됐다.

음식 드라마로서의 완성도도 훌륭한 편이다. 원작에 등장하는 60여가지 음식 가운데 몇 가지를 추려 이야기를 구성했다. 3회 ‘굴비하세요!’ 편에서는 당근·감자·양파 등을 푹 고아 끓여낸 채소 스프와 바삭하게 구운 굴비 구이가 주요 메뉴로 등장했다. 흔한 ‘먹방’에서 보이는 맵고 짜고 단 음식들 대신, 보글보글 끓고 있는 천연색의 식재료와 완성된 요리를 보는 것만으로 마음이 편안해진다.

시한부 주인공이 등장하는 여느 이야기와 달리 슬픔을 짜내지 않는다. 그저 매 끼니를 소중하게 챙기는 가족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자연스러운 먹먹함을 선사한다. 입원한 다정이 대패삼겹살을 간절히 먹고 싶어 해서 병원 주차장에서 몰래 구워 먹으며 온 가족이 행복해하는 장면 등은 밥 한 끼 먹는 일상의 소중함을 일깨운다. 다정의 병세가 악화하면서 창욱이 며칠에 걸쳐 준비한 탕수육을 먹지 못하게 된 에피소드는 애달픈 긴박감마저 자아낸다.

드라마 ‘낭만닥터 김사부2’ 이후 2년여 만에 돌아온 한석규는 그만의 나긋나긋하고 정갈한 목소리로 드라마 전체의 결을 차분하게 만든다. 그간 주로 강인한 인상의 캐릭터를 선보여온 김서형은 이번엔 암 환자인 아내이자 엄마를 연기하지만, 그 속에서도 그가 지닌 특유의 단단함이 살아 숨 쉰다.

22일부로 8화까지 공개된 ‘오늘은 좀 매울지도 몰라’는 총 12부작으로, 매주 목요일 2부씩 공개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