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檢소환 출석 묻자 "尹가족 언제 조사 받는지 물어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소환 통보를 받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파렴치한 야당 탄압 조작수사 최전선에서 당당히 맞서 싸우고 이기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강원 춘천시 민주당 강원도당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아무리 털어도 원하는 답이 안 나오니 이젠 무혐의 처리한 사건까지 다시 꺼내 저를 다시 소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강원 춘천시 온의동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오전 강원 춘천시 온의동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이 대표는 “엄중한 시점에 윤석열 정권은 또다시 노골적 야당 파괴에 나섰다. 서해 피격, 월성원전 같은 전 정부 겨냥 수사도 속도를 내고 있다”며 “전방위적 야당 파괴의 공작, 정적 죽이기에만 진심을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민생은 안중에도 없는 검찰 독재 정권의 실체”라며 “윤 정권의 망나니 칼춤을 좌시하지 않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또 “국민이 맡긴 권한은 첫째도 둘째도 민생을 위해 써야 한다”며 “잠시 빌린 권력으로 없는 죄를 조작해 만들고 있는 죄 덮는 데만 고민하다 보면 언젠간 혹독한 심판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권력은 순간이고 잠시 늦춰진다 할지언정 국민과 역사의 심판 피할 수 없단 것을 깨닫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해서도 “무리수만 가득하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민생 발등에 불이 떨어졌는데도 뜬구름 잡는 소리만 하고 있다”면서 “약육강식과 무한경쟁을 자유라는 탈로 가린다고 해서 본질이 사라지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그는 “무의미한 공수표 남발”이라며 “내년 경제정책이 처음부터 실패를 예고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한편 이 대표는 회의가 모두 끝난 뒤 ‘검찰 소환에 응할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혐의도 뚜렷하지 않은 이재명에게 언제 소환에 응할 거냐 물을 게 아니고 중범죄 혐의가 명백한 대통령 가족은 언제 소환조사를 받을 거냐를 먼저 물어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