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여당 ‘당심 100%’ 전대룰 사실상 확정, 안철수 “친목회장 뽑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이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정 위원장은 이날 “차기 당 대표를 ‘100% 당원투표’로 선출한다”고 말했다. 장진영 기자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이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정 위원장은 이날 “차기 당 대표를 ‘100% 당원투표’로 선출한다”고 말했다. 장진영 기자

국민의힘이 당대표를 뽑을 때 일반 국민 여론은 배제하고 당원 투표만 반영하기로 19일 사실상 확정했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가 끝난 뒤 “당헌 개정안과 당대표·최고위원 선출 규정 개정안을 비대위가 만장일치로 의결해 상임전국위에 회부하기로 했다”며 “개정안의 핵심은 100% 당원 선거인단 투표로 (당대표 등을) 선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는 당대표·최고위원 선거에서 당원 투표 70%, 일반 국민 여론조사 30%를 반영한다.

비대위는 또 당대표 선거에서 최다 득표자의 득표율이 50%를 넘지 않는 경우 1·2위 득표자를 대상으로 다시 투표하는 ‘결선 투표제’도 도입하기로 했다. 전국 단위 선거의 당내 경선에서는 여론조사를 하더라도 국민의힘 지지자와 지지정당이 없는 무당층 의견만 반영하는 ‘역선택 방지 조항’을 당규 개정안에 넣기로 했다.

이날 비대위 결정의 핵심은 당 지도부나 주요 선거 후보를 뽑을 때 당원과 지지자 외 목소리는 반영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정 위원장은 ‘당심(黨心) 100% 반영’ 전당대회 규칙과 관련, “이념과 철학, 목표가 같은 당원이 대표를 뽑는 건 당연하다. 당원이 당의 의사결정 중심에 서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20일 상임전국위원회를 소집한 뒤, 규정상 최단기간인 사흘간의 공고일을 거쳐 23일 전국위원회를 열어 개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당 관계자는 “보통 비대위 결정이 그대로 전국위에서도 의결된다”고 설명했다. 박정하 당 수석대변인은 “내년 3월 초 전당대회 개최를 가정하고 경선 과정을 50일로 잡으면, 1월 초에는 준비를 마쳐야 한다”고 속전속결 배경을 설명했다.

이번 당헌·당규 개정안은 당 안팎에서 친윤계 밀어주기란 의혹을 받고 있다. 일반국민 여론조사에선 유승민 전 의원이나 안철수 의원 등 대중 인지도가 높은 후보 지지율이 높게 나오지만, 당원·지지층 조사에선 친윤계 후보 선호도가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이다.

유 전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 출연해  “유승민 한 사람을 잡으려고 대통령과 윤핵관들이 이렇게 심하게 하는가 하는 생각이 든다. 권력의 폭주”라고 비판했다. 안 의원도 “당 대표를 뽑는 게 골목 대장이나 친목회장을 뽑는 게 아니지 않나”라고 말했다. 윤상현 의원은 “수도권에서 역풍이 불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만 이준석 전 대표 선출 당시 28만 명이던 국민의힘 책임당원은 현재 79만명으로 3배 가까이 늘었다. 20~40대 비중은 33%에 달한다.

당원 구성이 바뀐 만큼 ‘윤심=당심’이라는 공식도 작용하지 않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