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유승민 "당원 100%? 나 하나 죽이기 위한 폭거…권력 폭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 연합뉴스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 연합뉴스

유승민 전 의원은 19일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가 당대표 선출 방식을 '당원 투표 100%'로 바꾼 데 대해 "유승민 한 사람 잡으려고 대통령과 윤핵관들이 이렇게까지 심하게 하나 생각이 들었다"며 "권력의 폭주"라고 말했다.

유 전 대표는 이날 KBS 여의도 사사건건에 출연해 "민심을 무시하고, 민심을 완전히 배제하고, 민심을 싫어하는 마인드로 어떻게 총선을 치르겠느냐"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전당대회가 이렇게 되면 막장 드라마 비슷하게 가지 않겠나, 그렇게 생각한다"며 "18년 넘게 민심과 당심을 골고루 반영한 당대표 선출 룰을 갖고 왔고, 그동안 수많은 지도부가 그 룰에 따라서 뽑혔는데 그것은 그만큼 우리가 과거에 민심을 반영해야 한다는 절박함이 있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오늘 민심을 완전히 없애버리는, 한 사람의 문제가 아니라 당의 문제라고 생각된다"며 "비대위 결정을 보고, 저 결정 때문에 총선에서 패배한다면 비대위에서 결정을 내린 분들은 해당 행위를 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비대위가 늘어난 당원 수를 전대룰 변경 근거로 내세운 데 대해선 "당심과 민심이 다르게 간다는 것이 최근 선거에서 계속 확인하고 있다"며 "당심이 민심을 잘 반영하면 왜 민심을 없애는 짓을 하는가. 이것 자체가 모순"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어떤 미사여구를 갖다 붙여도 당원 투표 100%라는 것은 대통령 명령에 따라 윤핵관이 유승민 하나를 죽이기 위해 한 폭거라고 본다"고 주장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사석에서 '당원 100%가 낫지 않나'라고 발언했다는 보도와 관련해선 "여러 언론에서 났는데도 대통령실이 전혀 부인하지 않고 있다"며 "그날 직후 비대위원장께서 그전까지만 하더라도 당원 투표는 자기 머릿속에도 없고 언론에서 쓸데없는 이야기하지 말라고 말씀하셨던 분이 완전히 180도 바뀌어서 며칠 만에 이런 룰을 통과시켰다"고 말했다.

유 전 의원은 "참 충성 경쟁, 아부 경쟁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제가 민심에서 압도적으로 앞서고 있는데, 대통령께서 저를 싫어할 수도 있지만 전당대회만큼은 정정당당하게 치러야 하지 않겠나"라고 되물었다.

그는 "최근 여론조사를 보면, 다른 후보를 다 합친 것보다 민심에서 앞서가니 저를 죽이려는 것"이라며 "저는 민심에서 앞서고 있기 때문에 제가 보완적 당대표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유 전 의원은 자신의 당대표 출마 여부에 대해선 "다양한 의견을 들어보고 결심하겠다"며 "제가 이 시기에 대표가 되는 게 나라를 위해서 정부 성공을 위해서 정말 옳은 길인가, 소명의식에 대한 확신이 들면 언제든지 제 결심을 밝히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