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北, 고체 ICBM 엔진시험…美 '미니트맨-3'보다 추력 큰 '괴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조선중앙통신은 16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2월 15일 오전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대출력고체연료발동기 지상시험을 지도했으며 시험성공했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

조선중앙통신은 16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2월 15일 오전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대출력고체연료발동기 지상시험을 지도했으며 시험성공했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

북한이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서해 위성발사장에서 대출력 고체연료 발동기(로켓엔진) 시험을 했다고 16일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국방과학원 중요연구소가 지난 15일 오전 서해 위성발사장에서 140tf(톤포스) 추진력 대출력 고체연료 발동기의 첫 지상분출 시험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이번 시험을 '중대 시험'으로 명명하며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현장에서 이를 참관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당 제8차대회가 제시한 국방과학발전 및 무기체계개발 5개년계획의 전략무기부문 최우선 5대과업 실현을 위한 또 하나의 중대 문제를 해결한 것을 높이 평가하면서 "최단기간 내에 또 다른 신형 전략무기의 출현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통신은 "이번 시험은 추진력벡토르 조종기술을 도입한 대출력 고체연료 발동기의 모든 기술적 특성들을 확증하는데 목적을 두고 진행됐다"며 "시험 결과 발동기의 추진력과 비력적, 연소특성, 작업시간, 추진력벡토르 조종 특성을 비롯한 모든 기술적 지표들이 설계상 값과 일치되고 그 믿음성과 안전성이 과학적으로 엄격히 확증됐다"고 소개했다.

北 '괴물' 고체연료 ICBM 만드나…美 '미니트맨-3'보다 추력 커

이번 북한의 고체연료 시험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개발과 관련된 것으로 보인다. 고체연료를 사용한 ICBM은 액체연료와 달리 연료 주입이 필요 없어 발사에 걸리는 시간이 짧아 생존 확률이 뛰어나고 은밀성과 기동력이 더 높다.

특히 북한의 주장대로라면 이번에 시험한 로켓엔진의 추력은 미국의 대표적 ICBM인 '미니트맨-3'보다 큰 것으로 평가된다. 미국 공군이 운용하는 ICBM '미니트맨-3'는 총 3단으로 구성됐으며 고체연료 1단 엔진의 추력이 80tf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북한이 가장 최근에 내놓은 '화성-17형'의 경우 1단 엔진에 80tf의 구소련 RD-250 쌍둥이(트윈) 액체연료 엔진 2개가 클러스터링(결합)돼 160tf가량의 추력을 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총장은 "고체엔진으로의 교체는 신속성과 은밀성을 강화해 한미의 정찰·탐지를 배제하고 한국의 킬체인을 무력화하겠다는 것"이라며 "향후 고체형 중거리탄도미사일(IRBM)을 필두로 지속적인 출력시험을 통해 고체형 ICBM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봤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