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황준국 주유엔대사 "안보리 의제에 사이버 안보도 추가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황준국 주유엔 한국대사. AP=연합뉴스

황준국 주유엔 한국대사. AP=연합뉴스

황준국 주유엔 한국대사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의제에 사이버 안보를 추가하자고 유엔에 제안했다.

황 대사는 14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안보리 개혁 관련 공개토의에서 안보리 의제를 현대화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유엔 헌장에 따르면 안보리는 국제적 마찰을 야기할 수 있는 분쟁이나 사태에 대한 조정 방법을 권고하고 강제 조치를 집행할 수 있다.

다만 유엔 헌장은 77년 전인 1945년에 채택됐기 때문에 국제 분쟁 개념에 해킹 등 사이버 문제는 포함되지 않았다.

황 대사는 "사이버와 우주 같은 새로운 영역에서 위협이 증가하고 있다"며 "심지어 특정 유엔 회원국은 다른 국가의 시설 파괴나 정보 탈취, 핵무기 개발을 위한 자금 마련을 목적으로 사이버 공격을 벌이기 위해 사이버 전사들을 훈련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황 대사의 이 같은 발언은 북한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됐다.

황 대사는 이날 일부 유엔 회원국들이 추진하는 안보리 상임이사국 수 확대에 대해서도 반대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황 대사는 "단순히 상임이사국의 수만 늘리는 것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국제사회의 현실에 발 빠르게 대처할 수 없게 되고, 안보리에 참여하려는 다른 국가들의 기회를 앗아갈 수 있다"고 지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