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5년간 바보짓" 직격…尹, 文정부 탈원전 폐기 공식화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여러분의 땀과 노력이 없었다면 무분별한 탈원전 정책이 지금의 에너지 위기 시대를 맞아 우리 경제를 수습할 수 없는 상황으로 몰고 갔을지도 모릅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14일 경북 울진 신한울 원자력발전 1호기 준공 기념식 축사에서 원전 산업 관계자부터 언급했다. 신한울 1호기는 핵심 설비를 국산화해 기술 자립을 이뤄낸 ‘차세대한국형 원전’(ARP1400)으로 2010년 첫 삽을 뜬 지 12년 만인 이날 준공식을 하고 본격 가동했다. 이를 두고 윤 대통령은 “포기하지 않고 원전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노력해주신 노고에 다시 한번 깊이 감사드린다”고 격려했다. 그러면서 “제가 각국 정상을 만날 때도 우리나라가 독자 개발한 APR1400의 브로슈어를 들고 원전 시공의 신속성, 건설 비용의 합리성, 원전의 안전성에 대해 침이 마르도록 자랑을 해왔다”며 “세계 최고의 원전”이라고 거듭 치켜세웠다.

반면에 전임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는 “무분별한”, “무책임한” 등의 표현을 써가며 비판했다. 탈원전 정책은 문재인 전 대통령 취임 직후인 2017년 6월 고리1호기 영구 정지 선포식에서 “원전 중심의 발전 정책을 폐기하고 탈핵 시대로 가겠다”고 선포하면서 본격화됐다. 원전 수주와 수출이 급감했고 원전 관련 종사자는 다른 일자리를 찾아 떠났다. 원자력공학을 전공하는 학생 수백 명이 자퇴하기도 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6월 이 상황을 “탈원전이라는 폭탄이 터져 폐허가 된 전쟁터”, “5년간 바보짓” 등으로 직격했다.

이날 윤 대통령은 “지난 정권에서 무리하게 추진된 탈원전 정책을 폐기하고 원전 정책을 정상화했다”고 자평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3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 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3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 사진기자단

이날 축사에서 윤 대통령은 “정부는 원전산업을 우리 수출을 이끌어 가는 버팀목으로 만들고, 대한민국이 세계적인 원전 강국으로 위상을 다시금 펼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또 “탈원전으로 움츠렸던 우리 원전산업이 활력을 띠고 다시 도약할 것”이라며 “2022년은 원전산업이 재도약하는 원년으로 기억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실상 전 정부에서 추진한 탈원전 정책 백지화를 공식화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이어 새 정부 들어 성사된 해외 원전 수주 실적을 소개한 뒤 “독자적인 소형모듈 원전(SMR) 개발에 총 4000억 원을 투자해 미래 원전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며 “신한울 3·4호기 건설 계약이 체결되는 내년 상반기에는 원전 건설 시장이 더욱더 활기를 띨 것”이라고 했다. 이를 위해 올해 1조원 규모였던 일자리, 금융, 연구·개발 등 원전 산업 관련 지원을 내년에 두 배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운영 허가가 만료된 원전의 계속 운전은 안전성 확보를 전제로 속도감 있게 진행하고, 원전에서 발생하는 고준위 방폐물은 특별법 제정과 핵심기술 확보를 통해 책임지고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3일 윤석열정부 120대 국정과제 현황판이 설치된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집무실에서 업무를 보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3일 윤석열정부 120대 국정과제 현황판이 설치된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집무실에서 업무를 보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 대통령은 이날 준공식에 직접 참석할 예정이었으나 전국적인 대설과 한파 상황을 고려해 일정을 변경했다. 축사는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대독했다.

이날을 비롯해 윤 대통령의 최근 행보를 보면 공식 행사를 통해 보다 선명한 메시지를 발신하는 모습이다. 전날에는 국무회의에서 ‘문재인 케어’와 노동시장에 대한 개혁을 예고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윤 대통령이 도어스테핑(출근길 약식문답) 대신에 국무회의와 수석비서관회의, 공식연설 등을 통한 현안 스테핑에 나섰다”고 말했다. 또다른 참모는 “기자들을 직접 만나지는 않더라도 소통의 총량을 유지하기 위해 메시지 발신량은 그대로 유지하겠다는 게 윤 대통령의 생각”이라고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