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해 공무원 유족, 서훈 기소에 "문 전 대통령 고발할 것"

중앙일보

입력

'서해 피격 공무원'의 형 이래진 씨가 지난 2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영장심사 출석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해 피격 공무원'의 형 이래진 씨가 지난 2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영장심사 출석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관련자로 구속 기소된 것 관련, 공무원 고(故) 이대준 씨의 유족이 문재인 전 대통령에 대한 고발을 예고했다.

이씨의 친형 이래진 씨는 12일 오전 국회에서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과 기자회견을 통해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금주 소환된다는 보도가 있는데 박 전 원장 기소 후 변호인과 상의해 문 전 대통령 고발장을 제출할 건지 그간 준비해왔다"며 "아마 고발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씨는 "서 전 실장의 기소는 진실을 밝히는 시작"이라며 "이제 동생 사건의 최고 책임자였던 문 전 대통령이 국민 앞에 스스로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문 전 대통령은 서 전 실장으로부터 모든 보고를 받고 승인했다고 말했다"며 "지시했고 승인했다는데 책임은 없었고 변명과 말장난만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서 전 실장 기소장을 통해 '살아있으면 건져 주고 죽었으면 그냥 두라'는 말이 있다는 걸 들었을 때 어떤 식으로 어떤 범위까지 고발 구속해야 할 지 참담했다"며 "어떻게 이런 말을 숨기고 감추며 감히 무례하다, 화났다는 말을 하는지 참담하다"고 문 전 대통령을 비판했다.

하 의원도 "서 전 실장은 고 이 씨가 북한에 의해 피격 소각된 사실을 파악하고 9월23일 새벽 1시경 개최된 관계장관회의를 통해 '보안 유지' 명목으로 사건은폐를 지시했다"며 "서 전 실장이 대통령의 지시 없이 이런 일을 했다면 중대한 국기문란 행위다. 문 전 대통령이 직접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이 씨 생존 당시 받았던 서면보고 분량 ▶이 씨 생존 당시 문 전 대통령에게 이뤄진 보고 내용과 횟수 ▶생존사실을 보고 받은 뒤 즉각 구조지시를 내리지 않은 이유 등에 문 전 대통령이 직접 답하라고 요구했다.

하 의원은 "검찰이 수사하는 것 보다 문 전 대통령이 국민 질문에 직접 답변하는 게 바람직하다"며 "대외안보 컨트롤타워는 대통령이다. 진상은 대통령에게 다 보고될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많은 사람들이 구속되는 상황까지 왔는데 진상규명에 소극적이고 사과 한 마디도 없지 않느냐"며 "전모를 명확히 파악하기 위해 문 전 대통령의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