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장동 뇌물’ 정진상 기소…‘정치적 동지’ 이재명만 남았다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817호 08면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지난달 18일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뉴스1]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지난달 18일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뉴스1]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54·구속)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을 9일 재판에 넘겼다. 검찰은 정 실장에 대해 이 대표의 ‘정치적 동지’라고 공소장에 적었다. 다만 이 대표의 범죄 공모 관계를 쓰지는 않았다고 한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 엄희준)가 정 실장에게 적용한 혐의는 모두 4가지다.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 위반(뇌물), 부정처사후수뢰, 부패방지법위반, 증거인멸교사죄다. 검찰은 정 실장에게 뇌물을 건넨 유동규(53)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게도 뇌물공여와 증거인멸죄를 적용해 불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겼다.

검찰은 정 실장이 2013~2014년 대장동·위례신도시 사업의 인허가 절차 등 편의를 제공해주는 대가로 유 전 본부장에게서 5차례에 걸쳐 1억8000만원을 받았다고 공소장에 적시했다. 이를 포함해 2013년 2월부터 2020년 10월까지 유 전 본부장에게서 7회에 걸쳐 2억4000만원의 금품을 챙겼다고 보고 있다. 구속 당시보다 수수금액이 1억원 늘었다.

검찰은 정 실장에 대해 김만배(57·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씨 등을 대장동 개발 사업자로 선정해주는 대가로 김씨의 천화동인 1호 지분(49%)의 절반인 24.5%(세금 등 공제 후 약 428억원)를 약속받은 혐의(부정처사 후 수뢰), 압수수색을 받던 유 전 본부장에게 자신의 범죄혐의가 담겨있는 “휴대전화를 버리라”고 지시한 혐의(증거인멸교사) 등도 적용했다.

검찰은 정 실장이 범죄를 벌일 수 있었던 배경으로 이재명 대표와의 특수관계를 들었다. 검찰은 특히 이 대표가 정 실장을 두고 “정치적 동지”, “정진상, 김용 정도는 돼야 (측근이라) 하지 않나”라고 한 발언을 공소장에 담았다. 앞으로 정 실장이 받은 뇌물 등이 이재명 대표의 선거자금으로 쓰였는지 등을 추적할 방침이다. 이 대표는 “어디 한 번 또 탈탈 털어보라.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러움이 없다”고 반발했다.

◆서훈도 기소=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이희동 부장검사)는 이날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의 혐의로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구속 기소했다. 서 전 실장은 해양수산부 공무원 고(故) 이대준씨가 북한군에 피살된 이튿날인 2020년 9월 23일 오전 1시쯤 열린 관계 장관회의에서 피격 사실을 은폐하기 위해 합참 관계자와 김 전 청장에게 보안 유지 조치를 하라고 지시해 의무 없는 일을 하게 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이와 함께 서 전 실장의 지시에 따라 월북 가능성에 대한 허위 자료를 배포한 혐의로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도 불구속 기소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