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의겸 "술자리 물어봤다고 10억? 한동훈 몸값 높게 매기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8일 '청담동 술자리 의혹'을 제기했다가 한동훈 법무부 장관으로부터 10억원의 손해배상 소송을 당한 데 대해 "면책 특권 뒤에 숨을 생각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 인터뷰에서 "법대로 하자고 하니 저도 법대로 법정에서 뭐가 옳은지 뭐가 그른지 따져보자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고소) 하겠다고 여러 번 이야기했으니 할 것이라고는 생각했다"면서도 "그게 10억원까지 될 줄은 생각을 못 했다"고 했다.

이어 "국감 때 제가 물어본 게, 술자리에 있었느냐고 하는 내용을 물어본 건데 그게 명예훼손이 되나 싶은 거고, 설사 그게 명예를 훼손했다 할지라도 그 대가가 10억원까지나 되나, 여기에 대해 좀 놀랐다"며 "이분이 스스로 몸값, 자신의 몸값을 대단히 높게 매기는구나 생각했다"고 말했다.

또 "이건 개인에 대한 문제뿐만 아니라 윤석열 정부가 듣기 싫은 소리, 쓴소리, 불편한 소리는 형사 고소로 또 돈으로 입을 틀어막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며 "좀 유식한 말로 그걸 '전략적 봉쇄 소송'이라고 표현하는데, 겁을 줘서 말을 못 하게 하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한 장관이 술자리 의혹을 '가짜 뉴스'라고 비판한 데 대해선 "동의 못 한다"며 "일단 제보자가 있지 않았나. 그 제보 내용이 아주 구체적이고 생생했다. 그리고 그 자리에 있었다는 이세창씨가 두 번이나 걸쳐 윤석열 대통령도 있었다고 하는 것을 인정하지 않았나. 그런 상태에서 제가 어떻게 안 물어볼 수가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그는 "지금에야 사실이 아니라고 그렇게 판정이 돼가고 있는 것 같지만 또 사실은 그것도 어제 많이 바뀌더라"라면서 "여하튼 제가 조심하느라 겁이 나서 물어보지 않았는데 만일 나중에 그게 사실로 밝혀지면 얼마나 땅을 치고 후회하겠나. 스스로를 자책하겠나"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이렇게 제기되는 의혹에 대해서 국민을 대신해서 물어보라고 하는 게 국회의원에게 주어진 의무"라며 "저는 제 의무를 다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당 대변인직에서 물러날 생각이 없다는 입장도 밝혔다. 그는 "(대변인직을 유지하면서 법적 대응을 하는 것은) 전혀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이재명 대표도 별다른) 말씀하신 적이 없다"고 말했다.

'한 장관에게 정식으로 사과하거나 이런 생각은 전혀 없다는 말씀이냐'는 질문에도 그는 "그렇다"고 답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