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당 “尹정부 강대강 노조대치 장기화…근본적 해법 안돼”

중앙일보

입력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은 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파업과 관련해 “강대강 대치는 근본적 해법이 될 수 없다”며 윤석열 대통령을 겨냥해 “검찰총장 시각으로 접근해선 사태 해결이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이같이 밝히며 “당장의 지지율을 올리는 수단으로 이용하지 말고 오직 국정을 아우르는 대통령 시각으로 문제를 바라보라”고 일침을 놨다.

이어 윤 대통령이 화물연대 파업을 ‘북핵위협’에 비유한 것을 두고 “화물연대 파업을 정치파업으로 매도해선 해법이 안 나온다”며 “화물연대도 지금과 같은 원안 고수 강경 입장만 되풀이해선 사태를 해결할 수 없다”고 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최근 참모들과의 비공개회의에서 “핵은 안 된다는 원칙에 따라 대북 정책을 펴왔다면 지금처럼 북핵 위협에 처하는 일은 없었을 것”이라며 이같이 언급했다고 복수의 대통령실 관계자들이 지난 5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전했다.

박 원내대표는 사태 해결을 위해 “정부와 화물연대 모두 전향적 입장으로 협상 테이블에 나올 것을 촉구한다”며 “정부의 해결 태도와 능력만으로 부족한 상황에서 국회도 역할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토교통위원회 양당 간사가 더는 중재하기 어렵다면 사태 조기 타결을 위해 양당 원내대표나 정책위의장이 바로 중재에 나설 것을 제안한다”고 했다.

김성환 민주당 정책위의장도 이날 “윤정부의 화물연대 안전운임제 확대 요구에 강경·강압·겁박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매우 우려가 크다. 정부는 안전운임제 대상 확대 협의 약속을 이행하지 않은 채 화물연대의 파업을 북핵 위협과 마찬가지라며 이적단체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도 안전운임제 대상 확대를 위해 화물연대와 마주 앉아 협의해야 한다. 필요하면 여야, 국회가 적극 협력하겠다”며 “민주당은 이번 주 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를 열어 안전운임제 일몰 연장과 적용 품목 확대를 위한 법안 심사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