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라이프트렌드&] ‘치매’ 단계별 통합관리 서비스로 보장 강화하고 보험료 부담은 대폭 낮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3면

(무)교보든든해요치매보험

교보생명의 ‘(무)교보든든해요치매보험’은 합리적인 보험료로 발생률이 높은 경도·중등도 치매부터 간병비가 많이 드는 중증 치매까지 단계별로 보장하고, 생활자금까지 제공한다. [사진 교보생명]

교보생명의 ‘(무)교보든든해요치매보험’은 합리적인 보험료로 발생률이 높은 경도·중등도 치매부터 간병비가 많이 드는 중증 치매까지 단계별로 보장하고, 생활자금까지 제공한다. [사진 교보생명]

고령화가 가속화되고 치매 치료 비용에 대한 부담이 늘어나면서 치매간병보험의 필요성도 커지고 있다.

교보생명의 ‘(무)교보든든해요치매보험’은 치매 보장은 강화하고 보험료 부담은 낮춘 신개념 치매보험이다. 합리적인 보험료로 치매 진단비는 물론 생활자금까지 받을 수 있으며, 발생률이 높은 경도·중등도 치매부터 간병비가 많이 드는 중증 치매까지 단계별로 치매를 보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경도·중등도 치매 진단 시 진단보험금을, 중증 치매를 진단받은 경우엔 진단보험금(일시금)뿐 아니라 매월 생활자금을 최대 17년(204회) 동안 받을 수 있어 간병비 부담을 줄여준다. 생활자금을 받다가 조기에 사망해도 최소 3년(36회) 동안 지급이 보증된다. 예컨대 1계좌(가입금액 1000만원) 가입 시 경도 치매가 발생하면 500만원, 중등도 치매는 1000만원을 받을 수 있다. 중증 치매의 경우 진단보험금으로 2000만원을 받고, 매월 100만원의 생활자금도 최대 17년간 받을 수 있다.

보험료 부담도 대폭 낮췄다. 가입할 때 ‘저해지환급금형’을 선택하면 보험료 납입기간엔 ‘일반형’에 비해 해지환급금이 50%만 적립된다. 이후 납입기간이 지나면 해지환급금이 100%로 늘어 일반형과 같아진다. 반면 보험료는 일반형보다 13%가량 저렴하다.

평균수명 증가 추세에 맞춰 오랜 기간 보장받을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치매보험에 관심이 많은 50·60세대를 위해 최대 75세까지 가입할 수 있고, 평균수명 증가 추세에 맞춰 90세나 95세 만기로 보장기간을 선택할 수 있다.

다양한 특약으로 노년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질병에 대해 추가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점도 눈에 띈다. 암, 뇌출혈·뇌경색증, 급성심근경색증, 허혈심장질환·뇌혈관질환과 장기 간병이 필요한 일상생활장해는 물론 항암 방사선 약물치료, 시니어 수술, 인공관절 치환 수술과 파킨슨병·류머티즘 관절염 등 노인성 질환, 대상포진·통풍, 각종 수술·입원 등을 보장해준다. 또한 중증 치매나 50% 이상 장해상태 시 보험료 납입을 면제해준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합리적인 보험료로 최근 급증하는 치매에 대비할 수 있는 보험”이라며 “가성비를 높이고 경증부터 중증까지 치매를 단계적으로 보장받을 수 있어 50·60세대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 상품은 30세부터 최대 75세까지 가입할 수 있다. 가입 고객에게는 교보생명만의 차별화된 ‘교보치매케어서비스II’를 제공한다. 평소 치매 예방부터 치료 상담, 가족 심리케어, 간병인·가사도우미 지원, 차량 에스코트 등 단계별 통합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