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장경태 "민주당 분당 가능성? 국민의힘이 더 크다"

중앙일보

입력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뉴스1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뉴스1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민주당 분당설에 대해 "전횡으로 분당이 된다면 그 가능성은 집권여당 국민의힘이 더 크다"고 말했다.

장경태 최고위원은 5일 오전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민주당 분당설과 관련 "우리가 분당할 만한 동력이 있느냐 하는 생각도 든다"며 "오히려 국민의힘에 있지 않느냐"라고 반문했다.

장 최고위원은 집권여당에서 윤석열 대통령이나 대통령 측근에 의한 '공천 전횡' '공천 학살'이 자행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장 최고위원은 "(국민의힘) 내부에서 '윤핵관'들에 의해 공천 학살이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들이 있다"며 "이재명 대표가 (민주당에서) 공천을 전횡할 가능성 때문에 분당한다기보다는 윤석열 대통령이 관저 정치를 하면서 (공천에) 개입하는 우려가 훨씬 더 큰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외교부 장관 공관을 활용해서 겨우 구한 관저에서 결국 하는 일이 자당의 유력 전당대회 주자들을 초대하는 것 아니겠느냐. 이것만큼 전당대회 (당무) 개입을 적극적으로 하는 것도 없다"며 "만약 분당 가능성이 있다면 국민의힘이 (민주당보다) 더 큰 것 아니냐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아울러 측근 인사들의 구속에 대해 이재명 대표가 유감을 표명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선 "개인적으로 반대하는 입장"이라며 "김용 부원장이나 정진상 실장의 개인 비리로 검찰 수사가 시작됐으면 모르겠으나, 대장동부터 유동규로, 유동규로부터 김용·정진상에 이르기까지 사실상 야당 대선후보에 대한 표적수사의 흐름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장 최고위원은 "개인 비리였다면 유감 표명을 할 수 있었다고 보지만, 이러한 흐름 속에서 책임 문제는 공정한 검찰 수사가 전제될 때만 가능하다"며 "불구속 수사의 원칙이나 무죄추정의 원칙 등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상황 하에서 1심 판결까지는 지켜봐야 된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