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 총리, 가나 도착…"尹대통령 초청 메시지 전할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덕수 국무총리. 사진 총리실

한덕수 국무총리. 사진 총리실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부산 유치를 위해 프랑스와 아프리카를 순방 중인 한덕수 국무총리가 1일(현지시간) 마지막 방문지인 가나에 도착했다. 한국 정상급이 가나를 찾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총리실에 따르면 한 총리는 이날 오후 9시 가나 수도 아크라 코토카 국제공항에 도착했다.

한 총리는 이날부터 3일까지 2박 3일간 가나에서 머물며 일정을 소화한다.

특히 오는 2일에는 나나 아쿠포아도 가나 대통령과 만나 통상·투자, 에너지, 개발협력, 식량안보, 해양안보 등 분야에서 한국과 가나가 실질 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아쿠포아도 대통령을 한국에 초청한다는 윤석열 대통령의 메시지도 전달할 계획이다.

또 올해부터 내년까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비상임이사국을 맡은 가나와 주요 지역 국제 정세를 논의할 예정이다.

총리실은 "이번 방문은 서아프리카 무역 거점이자 모범적인 민주국가인 가나와의 연대를 강화해 2024년 예정된 한-아프리카 정상회의의 초석을 닦는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한국과 가나가 민주주의, 인권 등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파트너임을 강조하면서 부산 엑스포 유치를 위한 지지도 요청할 예정이다.

왐켈레메네 아프리카대륙자유무역지대(AfCFTA) 사무총장과 한 총리의 면담도 예정돼 있다. 한 총리는 면담에서 한국과 아프리카의 무역 증진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