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화물연대 운송거부 이틀째...철강, 시멘트 등 일부 운송 차질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화물연대가 총파업에 돌입한 이후 부산 남구 한 화물차 주차장에 운행을 멈춘 트레일러들이 주차돼 있다. 송봉근 기자

화물연대가 총파업에 돌입한 이후 부산 남구 한 화물차 주차장에 운행을 멈춘 트레일러들이 주차돼 있다. 송봉근 기자

 안전운임 영구 시행과 품목 확대 등을 요구하는 화물연대의 파업이 이틀째 이어지면서 시멘트·철강 등의 운송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또 주요 항만의 컨테이너 반출입량도 절반 이하로 줄었다.

 25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전날부터 무기한 파업을 시작한 화물연대 조합원 3800여명이 지역별로 분산해 철야대기를 했으며, 이날 오후 5시 기준으로 6700명가량이 전국 16개 지역160여 개소에서 집회를 가졌다.

 또 전국 12개 항만의 컨테이너 장치율(63.9%)은 평시(64.5%) 수준을 유지하고 있지만,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1만 0451TEU로 평시(3만 6824TEU)의 28% 수준으로 로 떨어졌다. 컨테이너 장치율은 항만의 컨테이너 보관능력 대비 실제 보관된 컨테이너의 비율이다.

 국토부는 또 자동차·철강·시멘트 등 각 협회에서 운송거부 신고가 접수된 건은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산업통상자원부가 파업 첫날 업종별 영향을 점검한 결과, 시멘트와 철강 분야의 주요 업체별로 출하에 차질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시멘트 업종의 경우 레미콘 등 최종 수요처의 적재능력이 통상 이틀 정도에 불과해 파업이 지속되면 머지 않아 건설 현장 등에서 차질이 빚어질 거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광주 서구 기아 오토랜드 광주2공장 완성차주차장에 완성차가 쌓여가고 있다. 연합뉴스

광주 서구 기아 오토랜드 광주2공장 완성차주차장에 완성차가 쌓여가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는 주요 물류거점에 경찰력을 배치해 운송방해행위 등 불법행위를 차단하고, 군 위탁 컨테이너 수송 차량 50대를 대체 운송에 추가 투입했다. 경찰도 밤사이 화물연대 조합원의 교통 불편, 고성 행위 29건에 대해 현장 조치를 했다.

 국토부는 집단운송거부 사태의 원만한 해결과 국가 경제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전날 화물연대에 면담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면담 일시는 별도 협의할 예정이다.

 안전운임제는 과로·과속 등을 막기 위해 화물 차주에게 최소한의 운송료를 보장하고 그보다 적은 돈을 지불하는 화주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로 3년 한시로 2020년부터 적용돼 올해 말 종료 예정이다.

 한편 부산항 임시사무소에 머물면서 항만 현장 상황을 점검한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이날 정상운행 중인 화물차들을 만나 “정부에서 안전운임제와 관련해 화주 처벌조항 삭제를 추진한다는 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원 장관은 또 “"정부는 컨테이너·시멘트에 대한 안전운임제의 일몰 3년 연장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라며 “화물차주 분들의 어려운 처우를 개선하기 위한 제도 개선 등에도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