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한준 신임 LH 사장 "3기 신도시 분양가 낮추겠다”

중앙일보

입력

이한준 LH 사장이 23일 서울 광화문 인근에서 열린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LH 제공

이한준 LH 사장이 23일 서울 광화문 인근에서 열린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LH 제공

이한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이 주택 공급가격 안정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특히 3기 신도시의 분양가를 낮추기 위해 건설·매각이 가능한 가처분 면적을 확대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 사장은 23일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분양가 상승이 불가피하고, 이렇게 되면 결국 서민의 내 집 마련이 어려워진다”며 “3기 신도시의 가처분 면적이 45% 정도인데, 추가로 최대한 확보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사업비 규모가 가장 큰 토지보상에 대해선 대토보상(보상비로 현금 대신 토지를 제공)을 최대한 늘리고, 신도시의 과다한 상업업무시설을 민간에 매각할 수 있도록 해 주거시설로 전환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주택 공급을 추가로 늘려 토지 조성원가를 낮추겠다는 취지다.

최근 집값 하락 시기에 정부의 주택 270만 가구 공급으로 공급 과잉 우려가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굉장히 고민하는 부분”이라고 입을 뗐다. 이 사장은 “경기 하향 곡선에서 LH가 주택 공급에서 손을 놓으면 경기 상승기에 마중물 역할도 하지 못할 것”이라며 “민간 건설이 위축될 때를 고려해 LH가 공기업의 역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집값이 급락해도 주택 공급을 취소하거나 손을 놓지 않겠다는 뜻이다.

공공주택의 품질 개선에 대해서는 기존과 달리 양보다 질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을 내놨다. 이 사장은 “LH 브랜드를 기피하는 현상이 없도록 고품질 전환 전략을 고민 중”이라며 “평형 확대와 대중교통 접근성이 좋은 입지에 주택을 짓는 것 등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LH의 구조 개혁과 관련, 그는 “칸막이를 걷어내고 국민에게 다가가는 방향으로 조직을 개편하겠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