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45억원 투자사기’ 피의자 박상완, 공개수배 하루 만에 체포

중앙일보

입력

병원 진료 과정에 도주한 45억원대 투자 사기범 박상완이 경찰에 다시 체포됐다. 사진 경기 오산경찰서

병원 진료 과정에 도주한 45억원대 투자 사기범 박상완이 경찰에 다시 체포됐다. 사진 경기 오산경찰서

투자 사기 혐의로 체포됐다가 병원에서 진료를 받던 중 도주한 박상완(29)이 공개수배 하루 만인 19일 체포됐다.

경기 오산경찰서는 19일 오후 3시50분쯤 전북 김제시 청하면 노상에서 박씨를 검거했다고 밝혔다.

체포 당시 박씨는 지인 2명과 함께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이들이 박씨의 후배로, 도피 생활을 도운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은 박씨를 체포하고 함께 있던 이들 2명도 범인도피 혐의를 적용해 입건했다.

박씨는 지난 5월부터 9월까지 인터넷을 통해 “투자를 하면 수익을 내주겠다”는 내용의 글을 올려 투자자를 모집한 뒤 52명으로부터 45억원 상당을 받아 가로챈 혐의(사기)로 지난 16일 경찰에 붙잡혔다.

박씨는 하루 뒤인 17일 오전 갈비뼈 주위 통증을 호소하며 병원 진료를 요구했다. 경찰은 서울의 한 병원에 데려갔다 박씨를 놓쳤다.

당시 박씨는 MRI(자기공명촬영) 검사를 받기 위해 수갑을 푼 채로 검사실 안으로 들어갔다가 갑자기 나와 대기하던 수사관 2명의 추격을 따돌리고 병원 앞에 있던 승용차를 타고 달아났다.

경찰은 당초 오산경찰서와 가까운 수원 아주대병원으로 A씨를 데려갔으나, 진료 일정이 맞지 않아 A씨가 진료를 받은 적이 있는 서초구 병원으로 이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병원 앞에서 승용차를 타고 달아난 박씨 추적에 나섰고, 18일 공개수배를 결정해 전국에 수배 전단을 배포했다. 다만 박씨를 체포하게 된 것은 공개수배를 통한 제보와 무관하게 기존에 진행하던 추적 수사를 통해 이뤄진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추가 조사를 마치는 대로 박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할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동선 추적 및 전북청 공조 등을 통해 조속히 피의자를 검거할 수 있었다”며 “앞서 체포한 박씨의 공범 6명 등과 함께 사기 사건 등에 대해 조사한 뒤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