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국 12월엔 빅스텝? 금리인상 감속 예고하며 단서 붙인 Fed 2인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레이얼 브레이너드

레이얼 브레이너드

“우리는 추가로 해야 할 일이 더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2인자 레이얼 브레이너드(사진) 부의장이 기준금리 인상 속도가 느려질 것이라고 예고하면서 붙인 단서다. 금리를 낮추는 ‘Fed 피벗(pivot·입장 선회)’은 기대할 상황이 아니라는 메시지다. 제롬 파월 의장이 지난 2일 시사한 ‘천천히 그러나 높고 길게(Slower but Higher & Longer)’ 이어지는 긴축과 맥을 같이한다.

브레이너드는 14일(현지시간)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곧 더 느린 (기준금리) 인상 속도로 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며 “우리는 약 9개월에 걸쳐 기준금리를 거의 4%포인트 인상(현재 4.0%)했고, 긴축의 누적 효과가 나타나는 데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Fed의 고강도 통화 긴축이 실제 효과로 이어지는 데 시간이 필요한 만큼 향후 금리 인상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는 취지다. 이어 “(고강도 통화 긴축이)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지 계속 확인하고, 보다 신중하게 데이터(경제지표)에 기반을 둬 움직이는 것이 타당하다”며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결정까지 추가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올해 마지막 FOMC는 다음 달 13~14일(현지시간) 열린다.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

브레이너드의 발언은 경제지표를 통해 긴축 효과가 나타난다는 사실이 확인되면 긴축의 감속에 나설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실제로 미 노동부가 지난 10일 발표한 10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은 전년 같은 달 대비 7.7%로, 9월 상승률(8.2%)은 물론 시장 전망치(7.9%)도 밑돌며 인플레 둔화 효과가 나타나고 있음을 시사했다.

시장은 벌써 긴축 감속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Fed가 다음 달 빅스텝(0.50%포인트 인상)을 밟을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12월 FOMC에서 빅스텝을 밟을 확률은 80.6%로, 자이언트 스텝(0.75%포인트 인상) 확률(19.4%)을 크게 앞섰다. 지난달 14일에는 자이언트 스텝(69.8%)이 빅스텝(29.4%)보다 우세했다.

관련기사

하지만 브레이너드는 단서 조항을 붙였다. 그는 “강조해야 할 정말로 중요한 것이 있다”며 “우리는 지금까지 많은 일을 했지만, 추가로 해야 할 일이 더 있다”고 강조했다. 속도는 좀 늦출 수 있지만 당분간 기준금리 인상 흐름 자체를 멈출 일은 없다는 단호한 의지로 해석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