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SK “이사회, 독립경영 가능한 수준으로 혁신”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3면

“이사회 역량을 강화해 독립경영이 가능한 수준으로 혁신해야 합니다.”

13일 SK그룹은 최태원 회장이 지난달 31일 열린 ‘디렉터스 서밋’에서 이같이 말하며, 이사회 중심 경영의 중요성을 역설했다고 밝혔다. 이른바 ‘이사회=거수기’란 과거 통념을 깨고, 전문성을 가진 개별 이사들에게 힘을 실어줘 그룹의 거버넌스를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추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날 SK그룹은 ▶사외이사 후보군 구성 ▶이사회 업무 지원 포털 구축 ▶사외이사 정례모임 확대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지배구조 혁신 방안을 내놨다.

먼저 재무·글로벌·ESG(환경·사회·지배구조)와 관련해 전문성, 연령·성별 등 다양성이 반영된 ‘사외이사 후보군’을 내년 신규 선임 수요가 있는 관계사와 공유한다. 적시 적소에 인재를 확보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도울 수 있다는 게 SK 측의 설명이다. 사외이사가 이사회 안건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도록 경영 정보를 제공하는 포털 시스템도 도입한다. 여기에는 상정 안건이 만들어지기까지 과정과 회의자료 등이 게재된다. SK㈜·SKC 이사회에 시범 도입한 뒤 다른 관계사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 밖에 SK 관계사 사외이사들이 모여 그룹 주력사업에 관한 산업 동향과 이사회 역할을 논의하는 ‘디렉터스 서밋’을 정례화한다. 사실 SK그룹의 이사회 중심 경영은 2~3년 전부터 꾸준히 진행되어 왔다. 지난해 8월엔 대주주인 최태원 회장의 의사와 다른 결정이 채택된 적도 있다. 당시 SK㈜ 이사회에서 해외 사업 추가 투자와 관련 1대 주주이자 사내이사인 최 회장은 “직접 투자 대신 전략적 투자자 유치를 돕자”고 투자 안건에 반대했지만, 이사 9명 중 7명이 찬성해 추가 투자를 진행한 바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