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집회는 1.5배 늘었는데…용산서, 경비과 인력은 되레 줄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대통령실이 용산으로 이전하면서 집회·시위는 약 1.5배 늘어났는데, 정작 집회·시위 주무 부서인 용산경찰서 경비과는 대통령실 이전 전보다 인원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정보·안보 파트 인원은 대폭 증가했지만 경비과는 의경 폐지로 방범순찰대원 인력이 빠지면서 업무 부담이 늘었다. 부족한 경비 인력 속 업무 과중이 누적되면서 이태원 핼러윈 축제에 대한 준비와 대응이 늦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9일 천준호·이성만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용산경찰서 총원은 789명으로 대통령실이 이전하기 전인 지난 2월 715명과 비교하면 74명이 증가했다. 공공안녕정보외사과(29명→37명), 안보과(8명→17명), 교통과(70명→89명) 등 집회·시위 관련 부서 중심으로 인원이 늘었지만, 경비과는 24명에서 1명이 줄었다.

 용산경찰서 경비과 인력은 대통령실이 용산으로 옮겨 온 지난 5월 37명으로 대폭 늘었지만, 의무경찰제도가 폐지되면서 사라진 방범순찰대의 인력 9명이 줄어 지난 6월부터 9월까지 22명으로 근무해왔다. 경비과는 접수한 집회·시위 일정을 토대로 위험성을 판단해 경력 배치를 담당하는 경비계획서 작성과 현장 관리 등의 업무를 맡고 있다.

 용산경찰서 관할 집회·시위 신고 건수가 지난 2월 184건에서 지난 9월 273건으로 약 1.5배 증가했는데 담당하는 총인원은 대통령실 이전 전후로 큰 차이가 없었다. 용산경찰서 경비과 직원들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를 비롯해 대통령실 인근에서 벌어지는 시민단체의 집회에 대응하느라 이른 아침과 늦은 저녁, 주말에도 줄곧 초과근무를 해왔다. 중앙일보가 정보공개청구를 통해 용산경찰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용산서 경비과의 한 직원은 지난 5~7월 239시간의 초과근무를 신청하기도 했다.

지난 8월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소속 회원들이 지하철 4호선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다. 뉴시스

지난 8월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소속 회원들이 지하철 4호선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다. 뉴시스

경비통이 아닌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이 집중되는 집회·시위 업무를 감당하기에 한계가 있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 전 서장은 서울 수서경찰서 경비과장, 서울경찰청 위기관리센터장, 경찰청 인터폴국제공조과장을 거쳐 지난 1월 용산서장으로 부임했다. 용산으로 대통령실이 이전한 뒤 실시된 올해 7월 정기인사에서 이 전 서장은 자리를 지켰다. 통상 청와대를 관할하는 종로경찰서장에 경찰 내 대표적인 경비 전문가가 배치된 전례와 비교하면 이 전 서장은 감찰, 정보, 외사, 경비 등 다양한 보직을 순환한 ‘제너럴리스트’에 가까워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경비 업무를 주로 맡아온 한 경찰관은 “충돌 혹은 사고의 위험이 있는 집회·시위와 축제를 두고 경력 배치를 고민할 때 당연히 보수적으로 판단할 수밖에 없다”며 “대통령실 인근의 시위대가 갑자기 대통령실로 행진할 경우도 항상 고려해야 하는 요소다. 인력 충원에 대한 아쉬움이 남는다”고 지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