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장경태 "한동훈 말에 온통 마약수사 동원" 한동훈 "과대평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7일 국회에서 열린 법사위원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7일 국회에서 열린 법사위원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8일 경찰이 한 장관이 강조한 마약 범죄를 단속하느라 '이태원 압사참사'를 막지 못했다는 야당의 지적에 대해 "저를 과대평가하시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한 장관은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위 종합 정책 질의에서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마약수사보다 그 이상 중요한 것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라며 "한 장관이 (마약 범죄 관련) 발언을 하시고 나서 온 경찰이 마약수사에 동원되는 듯한 인상"이라고 말하자 이같이 반박하며 "어떤 근거로 그런 말씀 하시는지 말씀해달라"고 말했다.

장 의원이 "가장 중요한 건 사람을 살리고 나서 범죄를 찾는 것"이라며 "범죄를 찾기 위해 시민을 위험으로 방치하거나 내몰아선 안된다"고 하자, 한 장관은 "의원님 말씀의 취지를 이해 못 하겠다. 법무장관이 이태원에 대해서 마약 수사를 지시한 것도 아니고 어떤 인과관계인지 모르겠다"고 했다.

또 장 의원은 한 장관에게 "북한에서 마약 제조공장을 많이 돌리고있냐. 중국 모 공장에서 북한 주민을 고용해 마약을 대한민국에 들이고 있다는 의혹에 대해 알고 있냐"고 물었다. 이에 한 장관이 "구체적 의혹을 알고 계시면 제보해달라"고 하자 "그런 의혹들 밝히고자 한 장관께서 열심히 노력하고 계신다는 또 다른 '의혹'이 있다"고 발언했다. 한 장관이 중국과 북한이 연루된 범죄를 찾기 위해 마약수사에 힘을 쏟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한 것이다.

한 장관은 이에 대해 "수사를 한다는 것이 어떻게 '의혹'이 될 수 있냐"며 "만약에 (중국 공장에서 북한 주민을 고용해 한국에 마약을 유입하고 있다는 것이) 맞다면 범죄인데 수사를 해야만 하지 않겠냐"고 반박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