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동훈, 野 사과 요구에 "사과는 음모론 퍼뜨린 자들이 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스1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8일 황운하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직업적 음모론자'라고 지칭한 데 대해 야당이 사과를 요구하자 "사과는 허황된 음모론을 퍼뜨린 사람들이 해야 한다"고 반응했다.

한 장관은 이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 참석을 위해 국회를 찾은 자리에서 '민주당에서 해당 발언에 대해 사과를 요구하고 있다'는 질의에 "사과요?"라고 반문하며 이같이 말했다.

한 장관은 전날 예결위 종합정책질의에서 '이태원 참사 원인이 한 장관이 추진하는 마약과의 전쟁 때문이라는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 질문에 "저는 김어준씨나 황운하 의원과 같은 직업적인 음모론자들이 국민적 비극을 이용해서 정치 장사를 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현장에 있던 야당 의원들은 강하게 반발했다. 윤영덕 민주당 의원은 "동료 의원을 정치적 음모론자라고 평가하는 국무위원의 발언은 경악스럽다"고 했고, 전용기 민주당 의원은 "명백하게 국회를 모욕한 것으로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우원식 예결위원장이 한 장관에게 사과할 의향이 있느냐고 묻자 그는 "음해를 받은 당사자로서 할 수 있는 얘기라고 생각한다"며 거부했다.

이후 정회를 반복하다 이날 자정 다시 열린 예결위에서 한 장관은 "어제 저의 답변으로 인해서 예결위 진행에 큰 차질이 초래된 점에 대해서 제가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짧게 사과했다.

이에 대해 황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한 장관이 국회 회의장에서 국회의원을 특정해 모욕적인 표현을 함으로써 완벽하게 모욕죄를 저질렀다"며 "즉각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고소하는 것은 물론 국무위원의 막중한 자리에 걸맞은 정치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