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조실장, 이상민 행안장관 거취 질문에 "감찰·수사 지켜봐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이 4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이태원 사고' 수습상황 및 향후 계획 등 중대본 회의 주요 논의사항을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이 4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이태원 사고' 수습상황 및 향후 계획 등 중대본 회의 주요 논의사항을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은 4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거취 문제와 관련해 "감찰과 수사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그 과정을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방 실장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된 이태원 참사 관련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그간 관련 브리핑을 행안부가 맡아왔던 것과 달리 국조실이 하게 된 배경에 대해 설명하던 중 관련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방 실장은 "지금 중대본이 정부 합동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다양한 사고 원인뿐만 아니라 정부 대응에 대한 문의가 그동안 많이 있었다"며 "그래서 중대본부장인 국무총리를 보좌하는 국조실에서 그간의 대응상황 전반에 대해 종합하는 설명을 해드리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가애도기간(11월 5일까지) 종료 전 오늘이 마지막이라 자리를 마련한 것"이라며 "다음 브리핑은 다시 행안부 재난안전본부장께서 주관하실 것"이라고 부연했다.

또 "그와 관련해서 그게 행안부 장관님 사퇴와도 연관돼서 질문을 많이 주셨다"며 "그런 것은 아니고 지금은 우선 감찰과 수사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그런 감찰과 수사 또 이런 수습 등이 중요한 때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방 실장은 한덕수 총리가 앞서 외신간담회에서 '이태원 참사가 군중관리를 위한 제도적 장치가 미흡했고, 이 때문에 경찰력을 투입했어도 한계가 있었을 것'이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선 "국가는 국민의 안전에 대해서 무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대통령께서 초기부터 말씀하셨고, 그런 긴급한 상황에서 어떤 경우에도 긴급 상황에 맞는 그런 조치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그것은 모든 공직자가 공통으로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다만 일부 미비한 점들을 말씀하는 차원에서 말씀한 것이 아닌가 그렇게 생각이 된다"고 덧붙였다.

중대본 "총리실 산하 '원스톱 지원센터' 설치"

한편 정부는 이날 중대본 회의를 통해 이태원 참사 사상자와 가족 등을 지원하는 '이태원 사고 원스톱 통합지원센터'를 설치하기로 했다.

지원센터는 희생자 장례, 부상자 치료, 구호금 지급, 심리치료·상담 등 각종 지원을 제공하는 곳으로 통합민원실 형태로 운영된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본부장인 중대본 소속으로 만들어지며, 총리실 국장이 센터장을 맡고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서울시 등에서 인력을 파견받아 1센터장 4팀으로 일한다.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는 통합지원센터 설치 내용 외에 사고 수습 현황, 심리지원 현황, 불법증축 점검 현황 등도 논의됐다.

먼저 행정안전부는 경찰 등과 협조해 지하철 환승역 등 인파가 몰리는 시간에 사고 예방 활동을 실시하고, 대규모 다중밀집행사가 예상되면 중앙부처와 지자체, 주최측 등 협력 체계를 구축해 대응하겠다고 보고했다.

보건복지부는 입원 중인 부상자 35명에게 복지부 공무원을 배치해 의료비 지원을 안내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달 30일부터 유가족과 부상자 등에게 심리상담 1203건, 정보제공 1063건 등을 지원해왔다고 했으며 통역 지원도 진행 중이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사고로 부각된 무단 불법증축과 도로관리 현황, 향후 점검 계획을 밝혔다.

방 실장은 "국토부 조사 결과 이번 사고 인근 건축물 중 8곳이 무단 증축된 것이 확인됐다"며 "향후 위반건축물 관련 제도가 충실히 이행되도록 서울시, 용산구와 협력해 조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방 실장은 "경찰에서 수사관 501명으로 구성된 특별수사본부를 두고 서울청, 용산서, 용산구청 등 관계기관을 대상으로 사고 원인을 규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특별감찰팀은 사고 관련 경찰공무원을 대상으로 112 신고접수 등 현장 대응과정 전반의 적정성에 대한 내부 감찰을 진행하고 있다"며 "수사와 감찰이 끝나는 대로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엄중히 묻고, 그 결과를 국민들께 소상히 설명하겠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