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질론' 이상민 조문 동행 논란에…尹 "주무부처 장관이라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3일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유가족을 도울 통합지원센터를 만들고 트라우마 극복에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왼쪽)이 이태원 참사 엿새째인 3일 오전 서울광장에 마련된 합동분향소에서 조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왼쪽)이 이태원 참사 엿새째인 3일 오전 서울광장에 마련된 합동분향소에서 조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합동분향소 조문을 마친 뒤 참모들을 불러 “국가애도기간이 끝난 뒤에도 유가족과 부상당한 분들을 곁에서 도울 수 있는 통합지원센터를 만들라”고 했다.

이 부대변인은 “총리실 내에 관계부처 합동으로 만들어질 이태원사고 원스톱 통합지원센터에는 사망자 장례와 부상자 치료, 심리 치료, 구호품 지급 등 모든 조치가 한자리서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유가족, 부상자, 목격자, 현장 대응인력은 물론 심리적 스트레스를 겪는 국민께도 필요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윤 대통령은 “국가트라우마센터 중심으로 사고 트라우마 극복과 심리치료에 만전을 기하라”고 했다. 또 “우리 사회 전반에 안전 저해요소를 하나하나 제대로 짚어 확실하게 고쳐나가는 안전한 대한민국을 세우는 대전환을 이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경질론이 불거지고 있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조문 때 동행하라고 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서는 “행안부는 재난안전사고 주무부처다. 그 이상 이하의 의미도 없다. 어떤 다른 해석을 할 이유가 없다”고 답했다.

중대본 브리핑을 국무조정실장이 맡기로 행안부가 물러선 이유에 대해서도 “중대본 본부장이 국무총리다. 대통령이 오늘 지시한 통합지원센터도 행안부뿐 아니라 복지부 등 다양한 부처가 합동으로 만들어야 한다. 총괄 지휘는 총리실이고 수행할 곳이 조정실이다”라고 했다.

부실 대응 책임론이 커지고 있는 경찰이 자체적으로 감찰을 한다는 것에 대한 문제제기에 대해서는 “검수완박 이후에, 검경수사권 조정 이후에 경찰에서 독자적으로 수사하는 가장 큰 재난 사고라는 보도도 봤다”며“그런 만큼 경찰에서 각별한 각오로 경찰 스스로가 자신들 치부 드러낼 정도로 각별한 각오로 이 상황 엄중하게 볼 거라고 보고 있다. 그럼에도 국민적 의혹 남는다면 다양한 다른 방안들을 고민해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장예찬 청년정치재단 이사장이 대통령이 6일쯤 메시지를 낼 것이라고 한 것과 관련해 사과 입장 발표냐는 추측에 대해서는 “대통령의 심경과 마음에 대해서는 어제 충분히 설명했다. 추가 입장 여부는 조금 더 상황을 지켜보고 정리하는 대로 말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