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우려할 인파 아니었다"는 이상민에…정의당 "책임 면피에 분노"

중앙일보

입력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31일 오전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31일 오전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의당은 31일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특별히 우려할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몰린 것은 아니다"고 발언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해 "책임 회피에 급급한 면피용 발표에 분노를 느낀다"고 밝혔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광장 서울도서관 정문 앞에 설치된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한 뒤 "분향소 앞에 서니 더 큰 슬픔이 밀려온다. 어제 하루 우리가 확인한 것은 막을 수 있었던 참사였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10만이 넘는 인파 참여가 충분히 예측되었고, 이전의 축제들에서는 이에 대한 대비들이 있었다"며 "지자체의 사전 안전 점검과 대비, 경찰력을 동원한 통행로 확보와 좁은 길 일방통행 통제 등은 할 수 있는 일이고 해야만 했던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주최 측이 없었다거나 경찰력 통제 여부와 무관하다, 당일 광화문의 집회 때문에 경찰력이 분산되었다는 식의 정부 발표는 유가족과 국민에게 두 번 상처를 입히는 것"이라며 "책임회피에 급급한 면피용 발표에 분노를 느낀다"고 했다.

이 대표는 "수습만큼이나 이번 참사의 원인을 가감 없이 드러내고 그에 대한 책임을 반드시 물어야 한다"며 "참사 없는 안전 사회로 가는 필수조건"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이 장관은 전날 브리핑에서 "코로나19 (방역 조치가) 풀리는 상황이 있었지만, 그 전과 비교했을 때 특별히 우려할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몰린 것은 아니다"라며 "경찰과 소방을 미리 배치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었던 것으로 파악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날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도 이를 지적하며 "이 장관의 면피성 발언은 사상자와 그 가족들, 아파하고 있는 시민들의 가슴을 후벼파는 일"이라며 "참사를 개인의 책임으로 몰아가고 있는 일각의 행위를 정당화하는 대단히 유감스러운 발언"이라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번 참사와 관련해 책임 소재 공방이 있다. 주최측 문제와 재난안전법이 적용가능한 행사였느냐와 같은 공방이 혼재돼 있다"며 "당 차원에서도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이번 참사의 원인 규명과 재발방지대책, 생명존중 안전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정치의 책임을 분명히 하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