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찰, ‘이태원 참사’ 현장 CCTV 52건 확보·목격자 44명 조사

중앙일보

입력

지난 30일 새벽 서울 용산구 이태원 해밀턴 호텔 앞 도로가 구급차들로 빼곡하다. 우상조 기자

지난 30일 새벽 서울 용산구 이태원 해밀턴 호텔 앞 도로가 구급차들로 빼곡하다. 우상조 기자

‘이태원 압사 참사’를 수사하는 경찰이 목격자 진술과 인근 폐쇄회로(CC) TV를 분석해 당시 상황을 재구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남구준 국가수사본부장은 31일 기자간담회에서 “총 475명으로 수사본부를 편성해 목격자 조사와 CCTV 영상 분석 등을 통해 사고 경위를 면밀히 확인 중”이라며 “현재까지 목격자 44명을 조사했고 공공 CCTV는 물론 사설 CCTV까지 총 42개소 52건을 확보해 분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남 본부장은 “사고와 관련된 SNS 영상물도 정밀 분석 중”이라며 “추가 목격자 조사와 영상 분석을 통해 정확한 경위를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현재까지 조사한 목격자 수가 적다는 지적에 대해 “경찰로서는 사고현장 수습과 사망자 확인이 급선무였다”며 “상황이 정리된 뒤 어제 하루에만 44명을 조사한 것”이라고 했다.

남 본부장은 다만 현재까지는 범죄 혐의 적용을 검토할 만한 입건 대상은 없다고 덧붙였다.

사고가 발생한 골목길 위쪽에서 일부 시민이 앞사람을 밀어 사고를 일으켰다는 의혹에 대해서 남 본부장은 “목격자 진술이 엇갈려 추가로 경위를 확인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유명인을 보려는 인파가 한꺼번에 몰렸다는 의혹을 두고는 “아직 인파가 몰린 정확한 원인이 확인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남 본부장은 사망자 부검과 관련해 “사고가 공개된 장소에서 발생했고 CCTV 등 다수의 영상이 존재해 부검 필요성은 높지 않다”며 “유족이 희망한 경우 부검을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현재까지 부검을 희망하는 유족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남 본부장은 고인의 명예훼손이나 개인정보 유출 행위가 발생한 경우 엄정하게 수사하겠다고 했다.

남 본부장은 “명예훼손 등 게시글 6건에 대해 관할 시·도경찰청에 입건 전 조사(내사)를 지시했다”며 “악의적인 허위·비방글과 피해자 신상정보 유포 행위는 고소 접수 전이라도 수사착수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29일 밤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해밀턴호텔 옆 좁은 골목에서 핼러윈 행사를 즐기러 온 인파가 한 번에 몰리면서 대형 압사 참사가 났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31일 오전 6시 기준 이태원 압사 사고로 인한 인명피해가 사망자 154명, 부상자 149명 등 총 303명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