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퇴진 요구한 김해영...전재수 "당 힘들 때마다 이러신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19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경제·인문사회연구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이 질의하고 있다. 오종택 기자

19일 국회 정무위원회의 경제·인문사회연구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이 질의하고 있다. 오종택 기자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6일 당 내부에서 이재명 대표에 대한 공개적인 퇴진 요구가 나오자 “시기적으로 부적절할 뿐만 아니라 좀 아쉽다”고 밝혔다. 당내 소장파로 불리는 김해영 전 최고위원은 지난 22일 이 대표를 향해 “그만하면 됐다”며 “이제 역사의 무대에서 내려와 달라”고 요구했다.

전 의원은 이날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상대방이 정치적으로 내전상태를 선언했고 지금 거의 전쟁을 치르다시피 하는데 과연 그런 말이 도움되겠냐"며 이같이 밝혔다.

김 전 최고위원은 지난 20대 국회 시절 ‘조금박해’(조응천·금태섭·박용진·김해영)로 불리며 당에 쓴소리를 해왔다.

전 의원은 “당이 힘들고 어려울 때, 늘 그럴 때마다 발언을 하신다”며 “‘늘 그렇게 이야기한다’는 이미지를 주면 말이 갖는 힘이 약해진다. 그래서 이전에 갖고 있던 말의 힘보다 ‘또 그러나 보다’ 하는 당내 분위기가 굉장히 팽배해있다”고 전했다.

또 “지금은 단일대오로 가야 한다”며 “정치는 칼이 아니고 말로 하는 것인데 지금 윤석열 대통령이 철저하게 칼을 휘두르고 있다”고 했다.

이 대표가 잘못되면 ‘포스트 이재명’을 준비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그것은 윤석열 정부와 집권 세력이 원하는 것이다. 윤석열 정부와 집권세력이 원하는 것을 민주당이 하겠냐”며 “그렇게 하라고 동서남북 구석구석을 칼로 찌르고 있는 것인데 그렇게 할 수 없다. 그런 논의는 당내에 일절 없다”고 부인했다.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등의 수사 과정에서 이 대표가 연루된 정황이 나올 경우에 대해서는 “지금 이 수사가 공정하냐. 같은 기준과 잣대로 수사하고 있느냐에 대해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며 “공정하게 진행되고 있지 못한 수사, 같은 규정과 잣대로 되고 있지 못한 수사라면 누가 수긍을 하겠냐”고 말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