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재수 “대통령실, 문체부에 靑패션쇼 제안”…대통령실 “명백한 허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세계 각국의 'K팝 커버댄스 대회 우승자'들이 지난 14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본관 앞에서 플래시몹을 하고 있다.   2011년 처음 시작해 올해 12회째를 맞이한 이번 K팝 커버댄스 대회에는 폴란드, 멕시코, 호주, 일본, 인도네시아 등 12개국 우승자 87명이 참가했다. 이들은 15일 한강 노들섬 특설무대에서 결승전을 갖는다. 연합뉴스.

세계 각국의 'K팝 커버댄스 대회 우승자'들이 지난 14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본관 앞에서 플래시몹을 하고 있다. 2011년 처음 시작해 올해 12회째를 맞이한 이번 K팝 커버댄스 대회에는 폴란드, 멕시코, 호주, 일본, 인도네시아 등 12개국 우승자 87명이 참가했다. 이들은 15일 한강 노들섬 특설무대에서 결승전을 갖는다. 연합뉴스.

대통령실은 24일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통령실이 문화체육관광부에 서울패션위크 행사를 청와대에서 열 것을 제안했다”는 주장에 대해 “명백한 허위”라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후 “해당 행사는 당초 서울시가 문화재청에 청와대 경내 개최를 제안했으나 청와대 장소 사용 승인권이 있는 문화재청의 종합 검토 결과 이 행사는 다른 장소에서 열렸다”고 했다.

이어 “대통령실은 문체부를 통해 해당 행사에 대한 개최 요청이 있었다는 점을 공유 받았을 뿐 이 행사와 관련해 어떠한 제안도 한 사실이 없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실은 “그럼에도 민주당 의원이 해당 행사가 김건희 여사와 관련이 있는 것처럼 왜곡한 데 대해 유감을 표한다”며 “대통령실과 문체부는 해당 행사 관련 업체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함을 분명하게 밝힌다”고 덧붙였다.

문체부도 이날 오후 “대통령실로부터 서울패션위크 행사를 제안받은 바가 일절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문체부는 “패션위크 행사는 당초 서울시가 문화재청에 청와대 경내에서 개최하는 것을 제안한 것”이라며 “문체부는 대통령실과 해당 행사를 포함한 청와대 활용 논의를 한 것이다”라고 했다.

최근 청와대 활용 방안을 둘러싼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대통령실에서 문화체육관광부에 ‘청와대 패션쇼 행사 개최’를 제안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날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전 의원은 문체부와 문화재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바탕으로 문체부는 지난 6월 대통령실 관리비서관실로부터 ‘서울패션위크’ 행사를 청와대 경내에서 진행하는 방안을 제안받았다고 했다.

전 의원은 “패션쇼 행사는 대통령 관저 리모델링 공사를 맡았던 업체인 A사와 관련이 있다”며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측의 입김이 있었던 것 아니냐”며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청와대 활용과 관련한 논란이 계속해서 발생하는 가운데, 대통령실의 부적절한 개입 정황이 또 드러났다”며 “패션쇼 행사가 검토된 배경을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문체부는 같은 달 24일 문화재청과 관련 내용을 유선을 통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다만 서울패션위크는 청와대 경내 개최는 이뤄지지 않았고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지난 11일부터 닷새간 열렸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