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특검 꼼수" "특혜검찰 원하나"...與 이재명 특검 요구에 맹폭

중앙일보

입력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지난 19일 국회에서 열린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관련 당정협의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주호영 원내대표. 장진영 기자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지난 19일 국회에서 열린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관련 당정협의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주호영 원내대표. 장진영 기자

국민의힘은 21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대장동 특검’ 요구를 즉각 거부하면서 “특검 꼼수에 안 속는다” “특혜검찰을 원하냐”고 맹비난했다. 그러면서 “민생을 위한다면 당 대표를 사퇴하고 검찰 수사에 임하라”고 촉구했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사실 이 대표께서 원하시는 ‘특검’은 ‘특별 검사’가 아니라 자신에게 특혜를 주기 위한 ‘특혜 검사’ 아니냐”며 “국민들이 듣기에는 169석의 완력으로 밀어붙여 자신을 보호해줄 검사를 마음대로 임명하겠다는 뜻으로 밖에는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성 의장은 “특검 얘기를 꺼내려면 최소한 민주당이 검찰수사에 협조해야 한다. 검찰수사가 끝난 후 문제가 있으면 요구하라”며 “자신의 ‘분신’이라고까지 표현했던 최측근에게 구속영장까지 청구되니 특검이라는 카드로 국민여론을 일시적으로 돌려보려는 시간벌기 작전은 통하지 않는다. 분신이 돈을 받았으니 몸통이 밝힐 차례”라고 지적했다.

앞서 주호영 원내대표도 이 대표의 기자회견 직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의도적인 시간끌기, 물타기 수사지연”이라며 즉각 거부의사를 밝혔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 뉴스1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 뉴스1

당 지도부뿐 아니라 중진 의원들도 페이스북에서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차기 당권 주자로 거론되는 김기현 의원은 “막다른 골목으로 내몰린 이재명 대표의 특검 꼼수에 더이상 안 속는다”며 “수사를 거부하는 자, 그 자가 범인”이라고 말했다.

지난 대선 때부터 특검을 주장해왔다는 이 대표의 입장에 대해 김 의원은 “당시 국민의힘 원내대표였던 저 또한 대장동 특검을 강하게 주장했지만 당시 민주당은 대장동 특검법안의 법사위 상정 자체를 거부했다”며 “이재명 당시 후보가 겉으로는 특검을 찬성하는 듯 쇼를 했지만, 그 속내는 특검을 받을 생각이 전혀 없이 국면전환을 위해 사기를 친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이 대표가 또다시 특검 꼼수를 들고 나온 건 자신의 턱 밑까지 치고 올라온 수사의 칼날을 피하기 위한 술수일 뿐이며, 어떻게든 정쟁을 유발시키고 이를 통해 시간을 끌어 수사를 무산시켜보겠다는 정치적 장난질”이라며 “자신에게 불리하면 ‘아들도 남’이라며 임기응변으로 비리혐의를 회피해온 헐리우드 액션은 이제 더이상 통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 장진영 기자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 장진영 기자

직전 원내대표를 지낸 권성동 의원은 이 대표의 기자회견에 대해 “궤변과 거짓으로 점철된 ‘대국민 위증쇼’”라며 “검찰 수사를 조작과 날조라고 선동했는데, 조작과 날조야말로 이 대표의 정치적 DNA이고 거짓말이야말로 이 대표의 제2 모국어”라고 비판했다.

권 의원은  “무엇보다 대장동 특검 요구는 기가 찰 노릇이다. 1년 전 대장동 사건이 터졌을 때, 민주당은 특검을 격렬하게 반대했다”며 “이 대표가 손톱만큼이라도 민생을 위한다면 당 대표부터  사퇴하고 성실하게 수사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해진 의원도 “야당 대표가 되면 본인의 범죄행위 수사방법까지 셀프결정하느냐”며 “이 대표는 여당이 특검을 안 받으면 민중봉기라도 일으킬 듯이 말을 하는데, 막 나가는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1일 오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특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1일 오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특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특별기자회견을 열어 “저는 불법 대선자금은커녕 사탕 하나 받은 것도 없다”며 “대통령과 여당은 화천대유 대장동 개발과 관련된 특검을 즉시 수용하라”고 밝혔다.

같은날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이 대표의 대선자금을 관리해 온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에 대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김 부원장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정민용 변호사(전 성남도개공 전략사업실장)와 공모해 지난해 4∼8월 대장동 개발 민간업자 남욱 변호사에게 4회에 걸쳐 8억4700만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