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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있는 도전] ‘테라’올여름 유흥시장 판매량 50% 쑥 … 대세 굳힌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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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면

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가 올해 코로나19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이후 테라를 앞세워 유흥시장 회복을 이끌며 리바운스(Re-Bounce: 다시 튀어오르다)에 시동을 걸었다.

청정라거-테라가 야외활동 등 소비자의 일상과 함께하며 유흥시장 회복을 견인하고 있다. [사진 하이트진로]

청정라거-테라가 야외활동 등 소비자의 일상과 함께하며 유흥시장 회복을 견인하고 있다. [사진 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는 코로나19 엔데믹을 맞은 올해 6월부터 8월까지 유흥시장 내 청정라거-테라 유흥채널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했다고 19일 밝혔다. 소비자 접점의 마케팅 활동과 각종 지역 축제의 부활이 테라 판매를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이에 힘입어 9월까지 테라의 유흥시장 누적 판매량도 약 33% 증가했다.

성수기에 특히 테라 생맥주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약 64% 증가하며 폭발적인 성장을 보였다. 음식점 등에서 판매하는 병맥주 판매량 역시 약 42% 증가, 시장을 회복했다. 생맥주 판매가 급증한 것은 올여름 부산·강릉 등 휴양지 프로모션은 물론이고, 전주·송도·춘천 등 전국 각지의 대형 맥주 축제에 참여해 흥행에 성공한 덕분이다.

또 엔데믹을 맞아 유흥시장 부흥을 위해 술자리 재미를 배가하는 소비자 접점의 다양한 굿즈 프로모션을 적극적으로 진행한 것도 주효했다. ‘스푸너(스푼+오프너)’를 다양한 컬러와 크기로 응용해 출시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달엔 기존보다 3배 큰 대형 스푸너인 ‘스푸너 맥스’를 출시해 화제를 모았다. 여럿이서 ‘소맥’을 동시에 즐길 수 있고, 소맥 회오리를 보는 재미를 더하는 테라 타워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앞으로 하이트진로는 테라의 브랜드 선호도를 강화하기 위해 제품의 본질에 집중, 대세 입지를 확산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테라 브랜드만의 독창적인 술자리 굿즈를 개발하는 것뿐 아니라 타 분야와 경계를 두지 않고 이종업계 간 컬래버레이션을 지속해서 시도, 다양한 재미와 경험을 소비자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오성택 상무는 “국내 대표 맥주 테라가 지역 축제, 야외활동 등 소비자들의 일상과 함께 성장을 거듭, 시장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며 “앞으로도 테라의 상징인 녹색 병을 강조하고 ‘청정’ 브랜드 콘셉트를 중심으로 대세 입지를 확대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테라는 3년 7개월간 32억2000만 병(9월 30일 기준)이 판매되며 대세 맥주로서의 존재감을 이어가고 있다. 이는 1초에 약 29병 판매된 꼴이며, 판매 속도가 꾸준히 빨라지고 있다고 하이트진로 측은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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