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야당 “전 정권 모욕주기 도 넘었다” 여당 “문 전 대통령, 결자해지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더불어민주당은 18일 서울중앙지검이 서해 피격 사건과 관련해 서욱 전 국방부 장관과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자 반발했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대통령의 외교 참사를 잊게 만들려는 기획작품이라는 의심까지 든다”며 “전 정권 모욕주기도 이 정도면 도를 넘어도 한참 넘어선 일”이라고 했다. “현직에 있지도 않은 자연인 신분인 장관과 청장이 증거인멸을 할 가능성이 있느냐”고도 했다. 박범계 민주당 정치탄압대책위원장은 이날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감사원 수사 의뢰가 끝나자마자 (검찰이) 전광석화처럼 영장을 청구한 것은 이미 수사가 그만큼 돼 있었다는 뜻”이라며 “감사원을 통해 여론몰이하고 검찰이 바로 영장 청구를 하는 식으로 사실상 합동 수사를 벌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이날 서울중앙지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도 민주당 김의겸 의원은 “(검찰이) 어디까지 판을 키우려고 하는 것인지 걱정이 된다”고 말했고, 기동민 의원은 “검찰이 공정한 잣대로 수사해야 하는데 특정 사안, 사람에 대해 편파적으로 하고 있다”고 했다. 이에 송경호 서울중앙지검장은 “검찰은 증거와 법리에 따라 수사 절차를 밟는다”고 답변했다.

반면에 국민의힘 김미애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월북몰이를 위한 조직적인 은폐, 왜곡, 삭제, 조작에 문재인 정권 정부기관이 총동원됐다”며 “문 전 대통령이 조사를 받고 결자해지해야 한다”고 했다.

감사원은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내고 “감사원 감사는 객관적 증거를 통해 오직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 것이 목적일 뿐 ‘정치 보복’이나 ‘정치 감사’와 아무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