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승엽 두산 감독 "김한수 수석코치, 언젠가 함께 하고 싶었다"

중앙일보

입력

18일 취임식을 가진 이승엽 두산 베어스 감독 연합뉴스

18일 취임식을 가진 이승엽 두산 베어스 감독 연합뉴스

이승엽(46) 두산 베어스 감독이 코칭스태프 선임에 대해 만족감을 드러냈다.

두산은 18일 서울 잠실구장에서 이승엽 감독 취임식을 열었다. 이승엽 감독은 지난 14일 두산과 3년 계약을 맺고 지도자로서 첫 걸음을 뗐다.

이승엽 감독을 선임한 두산은 새 코칭스태프 영입을 17일 발표했다. 김한수(51) 전 삼성 감독이 수석코치를 맡고, 고토 고지(53)와 조성환(46) 코치가 복귀했다. 김한수 감독은 2017~19년 삼성 감독직을 지냈다. 고토 코치는 2018년 1군 타격코치를, 조성환 코치는 2018년부터 2020년까지 1군 수비코치를 맡았다.

이승엽 감독은 "김한수 코치는 처음 프로 발을 디뎠을 때 팀메이트였다. 일본에서 돌아왔을 때는 코치, 은퇴할 때는 감독으로 지냈다. 선수, 코칭스태프로 다 경험해본 분이다. 함께 지낸 시간이 길어 서로 잘 안다"고 말했다.

이어 "은퇴한 뒤 언젠가는 함께 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는데, 기회가 됐다. 내가 경험이 없고, 감독 출신이니 수석코치로서 충분히 역할을 해주실 것으로 기대한다. 감독과 수석코치로 훌륭한 팀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두 신임 코치에 대해선 "고토 코치가 두산에 있을 때 대화를 해봤다. 선수들과 융화가 잘 됐고, 선수들도 믿었다. 구단 요청을 받았을 때 아주 좋다고 생각하고 동의했다. 조성환 코치도 동년배이고, 한화 코치 시절 '이 친구라면 좋은 팀을 만들어줄 수 있는 친구구나'라고 느꼈다"고 했다.

두산은 최근 몇 년간 전력 유출이 심했다. 하지만 이번 시즌 젊은 선수들이 조금씩 기회를 얻었다. 이 감독은 "안재석을 유심히 봤다. 충분히 대스타가 될 자질이 보인다.아직 잠재력이 터지지 않았다. 조금 더 훌륭하고, 상대하기 까다로운 선수로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투수는 정철원이 올해 좋은 투구를 했다. 어린 선수임에도 불구하고 대담한 피칭을 보여줬다. 올 시즌이 전부가 아니라 더 보여줄게 많다는 생각이 들도록 하겠다. 어린 선수들이 두산 베어스에서 더 좋은 모습을 길게 보여주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선수단 운영 원칙으로는 두 가지를 꼽았다. 소통과 기회다. 이승엽 감독은 "선수, 프런트, 코칭스태프의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 좋을 때는 같이 즐길 수 있고, 슬플 때는 함께 아픔을 나눌 수 있도록 하겠다. '형님' 정도는 아니겠지만, 고민을 들어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회는 동등하게 줄 것이다. 20살 선수든 35살, 40살 선수든 똑같다. 진중하게, 진심을 다해서 플레이하는지 연습과정을 지켜보려 한다. 공평한 기회를 주겠지만 더 열심히, 야구에 몰입하는 선수에게 마음이 가지 않을까"라고 했다.

두산을 이끌게 된 이승엽 감독. 뉴스1

두산을 이끌게 된 이승엽 감독. 뉴스1

이승엽 감독은 두산을 맡기 전까지 예능 프로그램 최강야구를 통해 몬스터즈를 이끌고 고교, 대학, 독립리그 팀을 상대했다. 이 감독은 "최강 야구를 하면서 프로야구 선수가 꿈인 선수가 많다는 걸 느꼈다. 야구 감독이기 전에 선배로서 어린 선수들에게 좋은 모습 보여줘야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학교폭력 문제로 선수단을 떠나 있는 이영하와 올해 지명된 김유성에 관한 질문에는 원칙적인 답변을 내놓았다. 이승엽 감독은 "피해자와 화해가 어렵다는 걸 구단으로부터 들었다. 김유성 선수 문제가 잘 해결되면 좋겠다. 저라도 필요하다면 함께 사과를 드릴 용의도 있다. 어떤 이유에서든 진심으로 김유성 선수가 피해자에게 사과를 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영하 선수는 시간이 좀 필요하다고 들었다. 감독 입장에선 좋은 선수들이 많이 합류해야 하는데, 현재로서 내가 할 일이 많지 않은 것 같다. 선수들이 해결해야 할 문제이고, 해결해서 팀으로 복귀하길 바란다. 가장 중요한 건 진심어린 사과와 화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