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규직 전환 위한 공공기관 자회사 절반, 임원들에 억대 연봉

중앙일보

입력

김상훈 국민의힘 의원. 뉴스1

김상훈 국민의힘 의원. 뉴스1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위해 설립된 공공기관 자회사들 중 절반은 임원들에게 억대 연봉을 지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김상훈 국민의힘 의원이 국내 공공기관으로부터 받은 '정규직 전환용 용역 자회사 운영 현황' 자료에 따르면,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목적으로 신설된 공공 자회사 69곳 중 33곳(47.8%)은 지난해 임원 평균 연봉(비상근·무보수 임원 제외, 성과급 포함)이 1억원을 넘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가운데 가장 많은 연봉을 지급한 기관은 한국전력공사의 전력량계 검침 업무를 담당하는 한전MCS로, 지난해 임원 평균 연봉이 2억2446만원에 달했다.

마찬가지로 한전의 경비·청소 관리업체인 한전FMS의 임원이 평균 2억1205만원을 수령했고, 한전 고객센터 상담 서비스를 맡은 한전CSC(2억352만원) 또한 임원 연봉이 2억원을 넘었다.

특히 이들 3곳은 모회사인 한전(1억9832만원)보다도 임원 평균 연봉 수준이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순자산 대비 부채비율이 200%를 넘어설 정도로 열악한 재정 상황에서 임원에게 억대 연봉을 지급한 회사도 16곳 있었다.

한국수력원자력 산하 시설 경비 자회사인 시큐텍의 경우 부채비율이 1253%에 달했고, 인천공항운영서비스(785%),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옥관리(647%) 등도 수백%대의 부채비율을 떠안고도 억대 연봉을 유지했다.

이와 함께 임원 평균 연봉과 직원 평균 연봉의 차이도 큰 폭으로 벌어졌다.

지난해 억대 연봉을 기록한 33개 기관의 평균 임원 연봉은 1억3527만원이었으나, 직원 평균 연봉은 3773만원에 그쳤다.

이들 기관 가운데 임직원 간 평균 연봉 차이가 1억원을 웃돈 기관은 15곳이었는데, 특히 한전FMS의 경우 연봉 격차가 1억7548만원에 달했다.

기관장들은 여기에 더해 수천만원대 업무추진비도 함께 챙겼다.

한전FMS 기관장에게는 한해 2443만원의 업무추진비가 배정됐고, 중소기업은행 산하인 IBK서비스 기관장은 한 해 동안 2218만원의 업무추진비를 지출했다.

김 의원은 "정규직 전환용 공공 자회사 임원의 억대 연봉이 합리적인 절차를 거쳐 책정된 것인지 의문이 든다"며 "이들 기관에 대해서도 공적 감시, 견제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