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與, '서해 공무원 피격' 감사 결과에 "'文 3시간' 조사 필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인 최재형 의원이 지난달 26일 국회에서 혁신위원회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인 최재형 의원이 지난달 26일 국회에서 혁신위원회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이 감사원의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감사 결과와 관련해 문재인 전 대통령을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감사원장 출신 최재형 국민의힘 의원은 16일 페이스북에 “(피격 공무원) 이대준 씨가 북한 해역에서 발견된 사실을 인지하고 이씨가 피살·소각될 때까지 3시간 동안 (정부가)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며 “(감사 결과에) 허위 사실을 근거로 자진 월북으로 몰고 간 정황이 비교적 자세히 나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피살 및 시신 소각 정황을 파악하고 나서야 안보실장 주재로 회의를 열고 자진 월북 가능성을 논의한 다음 삭제했다는 국방부와 국정원의 내부 첩보 106건은 자진 월북이라고 볼 수 없는 정황들이 포함된 정보들일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최 의원은 이어 “정부의 범죄적 행위를 은폐하기 위한 또 다른 범죄행위”라며 “‘무례한 짓’이라고 했던 문 대통령에 대한 조사가 필요한 대목”이라고 강조했다.

장동혁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역시 이날 논평을 내고 “서해공무원 피격사건은 문재인 정부에서 청와대, 국방부, 통일부, 국정원, 해경 등 국가기관이 총출동해 철저히 은폐하고 조작한 사건”이라고 비판했다.

장 원내대변인은 특히 “문재인 전 대통령은 실종 보고를 받은 시점부터 시신이 불태워질 때까지 3시간 동안 도대체 어디에서 무엇을 하였는지 묻는 감사원의 서면질의에 매우 무례한 짓이라고 호통을 쳤다”며 “검찰은 문재인 전 대통령이 덮고 있는 ‘3시간의 진실’을 철저히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최 의원과 장 원내대변인이 언급한 ‘3시간’이란 2020년 9월 22일 18시 36분 북측이 이씨를 해상에서 발견했다는 첩보가 문 전 대통령에게 서면으로 보고된 뒤부터 같은 날 21시 40분께 이씨가 사살·소각되기 전까지 이 씨를 살릴 수 있었던 구조의 ‘골든타임’을 가리킨다. 당시 이씨는 북한군 선박에 밧줄로 묶여 서해 해역에서 표류 중이었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 13일 문재인 정부 당시 인사들이 조직적으로 해당 사건을 은폐·왜곡한 것으로 판단하고 관련자 20명을 검찰에 수사 요청했다고 밝혔다.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서욱 전 국방부 장관 등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