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힘 "MBC, 김건희 방송 '자막조작'보다 더해...막 가자는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MBC 시사교양프로그램 ‘PD수첩’이 김건희 여사 관련 방송에서 ‘대역’ 자막 없이 김 여사 닮은꼴 배우를 등장시키는 등의 방식으로 논문 표절 의혹을 다룬데 대해 국민의힘은 12일 “이쯤되면 막 가자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어제 MBC PD수첩의 김건희 여사 관련 방송은 막가자 프로였다. MBC는 이제 ‘공영방송’간판을 내려야 할 때가 온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난 11일 방송된 시사교양 프로그램 ‘PD수첩’의 ‘논문저자 김건희’ 예고편에 등장한 대역. 사진 MBC PD수첩 유튜브 캡처

지난 11일 방송된 시사교양 프로그램 ‘PD수첩’의 ‘논문저자 김건희’ 예고편에 등장한 대역. 사진 MBC PD수첩 유튜브 캡처

박 대변인은 “‘최소한의 균형 보도 원칙’이 내팽겨쳐진 방송이었다”며 “방송은 국민대 연구윤리위원회가 결론을 지은 사안을 다시 끄집어내 또 논란을 만들어보고자 한 낡은 레코더식 재탕이었다. ‘국민검증단’은 대선 당시 이재명 후보를 지지한 단체들이 주축이고, 장시간 인터뷰한 우 모 교수는 민주당의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 대표직을 역임한 인사이기까지 했다”고 혹평했다.

이어 “논문 표절 문제로 부족해서 교열에, 가짜뉴스인 논문 심사교수 도장까지 이야기하며 어떻게든 문제를 만들어 보려 했다”며 “불법 녹음된 서울의소리 녹취록까지 재탕했으며, 인터뷰에 등장하는 사람들이 대학 동문들의 대표성에도 문제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또한 방송의 기본인 ‘김건희 여사’ 대역고지도 하지 않고 시청자들을 오인하게 했다. 기본 중의 기본인 ‘시사, 보도 프로그램 준칙’ 조차 저버렸다”며 “MBC는 국익을 훼손한 ‘자막조작’ 방송 때와 하나도 달라진 점이 없다. 오히려 더 나갔다. 이쯤되면 막 가자는거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자막조작 방송이 문제되자 보복성 방송을 편성한 것이 아닌가 의심된다”며 “내 편끼리, 내 시각으로, 개인방송처럼 만든 편파방송의 전형이고 전파낭비다. 국민들이 이제 공영방송 문 닫으라고 명령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MBC PD수첩은 지난 11일 ‘논문저자 김건희’라는 회차를 방송했다. 예고편엔 김 여사와 비슷한 외모, 옷차림, 헤어스타일 등을 한 여성이 등장했고 배경에는 ‘의혹’ ‘표절’ ‘허위’ 등의 글자가 나타났다.

논란이 커지자 MBC는 이날 “사규상의 ‘시사, 보도 프로그램 준칙’을 위반한 사항이라는 점을 확인하고, 해당 프로그램과 관련 동영상을 다시 보기가 가능한 모든 사이트에서 내리고, ‘재연’ 표기 후 다시 올리도록 조치했다”며 “부적절한 화면 처리로 시청자 여러분께 혼란을 끼쳐드린 점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