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주호영 “외교참사? 실상은 민주당의 억지 자해참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30일 “민주당이 ‘외교참사, 외교참사’ 이렇게 얘기하는데 실상을 알고 보니 외교참사가 아니라 민주당의 억지 자해참사인 것 같다”라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의 영국과 미국 순방을 ‘외교참사’로 비난하는 것을 두고 이같이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영국은 조문이 잘 돼서 감사해하고, 미국은 (윤 대통령 발언에) 문제가 없다고 하는데, 민주당은 ‘문제 있다, 문제 있다’고 하니, 민주당이 억지로 대한민국을 자해하는 참사가 아니고 무엇인가”라고 물었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169석 다수의 갑질 횡포와 김진표 국회의장의 중립성 상실로 박진 외교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이 통과됐지만 남은 건 헌법상 국회의 해임건의권 사문화와 민주당의 대통령과 정부에 타격을 가하려는 정략만 남았다”고 비판했다.

그는 “해외순방 논란에서도 보듯 민주당은 조그마한 흠, 혹은 있지도 않은 흠을 확대 재생산하고 이것을 언론 플레이하는 데 아주 능력을 갖춘 정당”이라며 “이번 국감도 순탄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에게 박 장관 해임건의안 거부를 요청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특별히 요청할 필요 없는 것 같다. 정략적으로 그런 것으로 알고 있고 어제 박 장관이 잘하고 있다고 도어스테핑에서 말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당에서 건의하지 않더라도 그 자체가 해임건의안이기 때문에 반드시 따라야 하는 건 아니다”며 “민주당도 대통령이 거부하면 될 거 아니냐고 했다. 그래서 민주당의 행위가 정략적이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MBC의 의도가 있다고 보는지’라는 질문엔 “수사를 해봐야 하지만 전문가들은 괄호 안에 미국을 넣은 것은 보도취재 원칙에 어긋난다고 한다”고 답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