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경기도 버스 노사, 새벽 재협상서 타결 총파업 철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경기도 전체 노선버스의 90% 이상이 속한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이하 노조협의회) 총파업을 하루 앞둔 29일 오후 경기도 용인시의 한 버스 차고지 모습.   연합뉴스

경기도 전체 노선버스의 90% 이상이 속한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이하 노조협의회) 총파업을 하루 앞둔 29일 오후 경기도 용인시의 한 버스 차고지 모습. 연합뉴스

경기도 버스 노조가 파업 돌입 여부를 놓고 막판 협상을 벌인 끝에 사측과 극적 합의를 이뤄내면서 파업을 철회했다.

당초 경기도 버스노조협의회는 30일 첫차부터 파업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이었지만, 막판 추가 협상이 타결되면서 출근길 교통대란은 피하게 됐다.

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경기도 버스노동조합협의회(이하 협의회)가 이날 오전 2시~4시40분 경기 수원시 권선구 탑동에 위치한 한국노총 경기지역본부에서 가진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사측)과 가진 재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됐다.

협의회 측 관계자는 “서울지역 종사자와 비슷한 수준인 5% 인상으로 임금협약을 체결했다”며 “준공영제 전면확대에 대한 내용은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확실성 있는 답변으로 협의회 차원에서 믿음을 갖게했다”고 말했다.

전날(29일) 협의회는 수원시 장안구 율전동 소재 경기지방노동위원회(지노위)에서 열린 2차 조정회의에서 사측과의 협상 결렬로 예고했던 파업에 돌입하기로 했었다.

하지만 공식 조정회의 결렬 이후 협상의 끈을 놓지 않고 양측이 다시 자리를 옮겨 극적으로 합의를 이끌어냈다.

다만, 양측의 재협상이 이뤄지는 과정에서 이날 오전 4시 첫차 운행은 없었다. 협의회 측은 재협상 타결 후 오전 4시 30분부터 도내 모든 노선의 운행을 시작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