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울산시 “부울경 특별연합 잠정 중단…경주·포항과 상생발전”

중앙일보

입력

김두겸 울산시장. [사진 울산시]

김두겸 울산시장. [사진 울산시]

울산시가 ‘부울경 특별연합(메가시티)’ 추진을 잠정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대신 같은 생활문화권인 경주·포항과 함께 만든 ‘해오름 동맹’을 발전시키겠다고 했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26일 오후 2시30분 울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울경 특별연합은 울산에 실익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중앙정부 적극적 사업지원이 선행되고 특별법 제정으로 권한 확대와 재정지원이 제도적으로 담보될 때까지 부울경 특별연합은 잠정 중단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울산시는 울산연구원을 통해 수행한 ‘부울경 특별연합 추진에 따른 실익 분석과 수혜 확대 방안’ 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이 용역에서는 부울경 특별연합이 추진되면 오히려 울산의 인구 유출이 우려된다는 분석이 나왔다.

우선 세 도시간 교통망이 형성돼 일일생활권이 만들어지면 시민이 주 거주지를 사회 인프라가 부족한 울산보다 부산과 경남을 택할 가능성이 커진다. 또 부산에는 대규모 쇼핑·관광시설이 밀집해 있어 이곳으로 가는 울산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지역 상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반면 긍정적인 효과에 대한 설명도 있었다. 부울경 특별연합을 통해 중앙부처를 상대로 정부투자를 더 확보할 수 있고, 교통망 발달로 문화·관광적 측면에서 울산에 관광객이 늘어나길 기대할 수 있다.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울산시는 부울경 특별연합이 제대로 진행되려면 관련 특별법이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 시장은 “부울경 특별연합의 필요성은 깊이 공감하고 있으나, 울산의 실질적인 이익은 반드시 챙겨야 한다”며 “특별연합의 실질적 성과를 내기 위해서 명확한 특별법 제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울산시는 지난 19일 경남도가 “부울경 특별연합은 경남에 실익이 없다”며 대신 제안한 ‘부울경 행정통합’도 거부했다. 김 시장은 “울산은 97년 경남도로부터 이미 독립해 광역시인데, 인제 와서 행정통합을 한다는 것은 이해가 안된다(역행이다)”며 “행정통합에 대해선 단호히 거절한다”고 말했다.

당시 부울경 행정통합 제안에 대해 부산시는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논의에 착수하겠다”는 반응을 보였다. 다만 울산시가 이를 거절하면서 부울경 특별연합에 이어 행정통합도 사실상 무산될 것으로 예상한다.

한편 부울경 특별연합은 지난 4월 당시 문재인 정부로부터 특별지자체 승인을 받았고, 내년 1월 1일부터 본격 사무에 돌입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지난 7월 민선 8기 단체장이 취임하면서 경남과 울산이 특별연합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나섰다.

특히 울산은 부울경 특별연합보다는 포항·경주와의 해오름 동맹을 강화하겠다는 입장이다. 김 시장은 이날 “해오름 동맹의 경우 반대로 경주와 포항 입장에서 ‘울산이 크고, 두 도시는 작아서 흡수당할 수 있다’고 우려할 수 있는데 이 부분을 충분히 고려하고 있다"며 “세 도시가 상생할 방안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