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156㎞ 강속구로 8K…돌아온 문동주, '특급 신인' 이름값 했다

중앙일보

입력

프로야구 한화 이글스 투수 문동주(19)가 104일 만의 복귀전에서 '특급 신인'의 존재감을 뽐냈다.

한화 이글스 신인 투수 문동주. 사진 한화 이글스

한화 이글스 신인 투수 문동주. 사진 한화 이글스

문동주는 21일 대전 한화생명이글스파크에서 열린 롯데 자이언츠와의 홈 경기에 선발 등판해 5이닝 4피안타 1볼넷 1실점으로 호투했다. 직구 최고 구속이 시속 156㎞, 최저 구속이 시속 152㎞였다. 삼진은 8개를 잡았다. 팀이 0-1로 뒤진 상황에서 물러나 승리 투수 요건은 갖추지 못했지만, 올해 최고 계약금을 받은 신인 투수답게 구속과 제구력 모두 인상적인 피칭을 했다.

문동주는 지난 6월 9일 잠실 두산 베어스전에서 2이닝 4실점으로 패전 투수가 된 뒤 어깨 통증을 호소했다. 검진 결과 견갑하근 부분 파열 진단을 받아 두 달 간 치료와 재활에 전념했다. 지난달 중순 퓨처스(2군)리그에서 선발 수업을 시작했고, 차근차근 투구 수를 늘리면서 1군 복귀를 준비해왔다. 그리고 이날 3개월 여만에 다시 1군 마운드에 섰다.

문동주는 1회 초 등판하자마자 황성빈과 잭 렉스에게 연속 안타를 내줘 무사 1·3루 위기를 맞았다. 그러나 금세 안정을 찾았다. 베테랑 타자 이대호를 2루수-유격수-1루수 병살타로 유도하면서 3루 주자의 득점만 허용하고 남은 주자를 지웠다. 다음 타자 한동희에게는 4구째 커브를 던져 헛스윙 삼진을 잡아냈다.

2회 초는 일사천리로 끝냈다. 공 9개만 던지고 고승민을 삼진, 안치홍을 유격수 땅볼, 정훈을 1루수 파울플라이로 처리했다. 3회 초엔 2사 후 유격수 하주석의 송구 실책으로 1루 주자를 내보낸 뒤 렉스에게 볼넷을 허용해 다시 1·2루에 몰렸다. 하지만 위기에서 다시 만난 이대호를 루킹 삼진으로 돌려세우면서 특급 신인의 배짱을 뽐냈다.

한화 이글스 신인 투수 문동주. 사진 한화 이글스

한화 이글스 신인 투수 문동주. 사진 한화 이글스

4회와 5회 역시 무실점. 4회 초 1사 후 고승민의 2루타성 타구를 우익수 유상빈이 호수비로 잡아내는 행운도 겹쳤다. 2사 후 안치홍이 3루수 내야안타로 출루했지만, 다음 타자 정훈에게 초구 슬라이더를 던져 중견수 플라이로 아웃시켰다. 5회 초에는 2사 후 다시 황성빈에게 초구에 좌중간 2루타를 맞았지만, 황성빈이 3루 도루를 시도하다 아웃돼 추가 실점 없이 마무리했다.

한화 카를로스 수베로 감독은 경기 전 "문동주의 부상 이력을 감안해 투구 수를 70~75개 정도로 제한하겠다"고 했다. 5회까지 76구를 던진 문동주는 예정대로 6회부터 마운드를 불펜에 넘겼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