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 조문취소 두고…野 "외교참사" 탁현민 "육개장 먹고 발인 본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오후 영국 런던에서 열린 버킹엄궁 리셉션에서 찰스 3세 국왕과 악수를 하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 영국 외무부

윤석열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오후 영국 런던에서 열린 버킹엄궁 리셉션에서 찰스 3세 국왕과 악수를 하며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 영국 외무부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은 20일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장례식 참석차 런던을 방문했던 윤석열 대통령이 런던 방문 첫날 조문을 취소한 것과 관련, 대통령실의 ‘외교 무능’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라고 비판했다.

김성환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조문 외교를 하겠다며 영국에 간 윤 대통령이 교통통제를 이유로 조문을 못하고 장례식장만 참석했다”며 “교통통제를 몰랐다면 무능하고, 알았는데 대책을 세운 것이라면 더 큰 외교 실패, 외교 참사”라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의전비서관을 지낸 탁현민 전 비서관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 집중’에서 “조문은 일종의 패키지인데 윤 대통령은 육개장 먹고 발인 보고 왔다는 것”이라며 “조문은 못 하고 운구한 다음 홀로 남아 결국 방명록을 작성한 게 조문을 대체할 수 있나”라고 강조했다.

탁 전 비서관은 “외교부 장관이 대통령을 수행하지 않고, 영국 대사가 공석이어서 현장 컨트롤타워가 없는 상황에서 외교 경험이 미숙한 대통령을 던져버린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서영교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 “(영국 측의) 홀대라면 홀대가 되지 않도록 했어야 되는 것이고, 우리 쪽 실수였다면 큰 문제”라며 “교통 통제를 감안하지 못했던 우리 쪽의 의전 문제도 있다”고 비판했다.

김영배 민주당 의원은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나와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대통령의) 일정, 의전과 관련한 문제”라며 “외교부에서 답변을 주지 않아 정확한 사실관계를 확인할 수 없지만 향후에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애초 계획했던 웨스트민스터 홀 조문을 취소했다는 논란이 일자 대통령실은 런던 도착 첫날인 18일(현지시간) 진행하는 쪽으로 조율됐다가 교통 상황 등과 맞물려 하루 뒤 장례식 참석 후 조문록을 작성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주호영 “野, 대한민국 대표 외교활동에 도넘는 비판…매우 우려” 

이에 대해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통령은 우리나라, 대한민국을 대표해서 외교활동을 하고 계시기에 대통령 외교활동 중에는 여야가 정쟁을 자제하고, 특히 대통령의 순방 활동에 대해 비판하는 것은 자제하고 삼가왔다”며 조문을 취소당했다는 민주당의 주장에 대해 “근거 없는 비판”이라고 반박했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장례식 조문을 하기 위해 가 계신 대통령에 대해 이런저런 도를 넘는 근거 없는 비판을 하고 있어 매우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도 불과 몇 달 전에는 집권당이었고 대통령의 외교가 어떤 의미를 갖는지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외교 활동 중에라도 대한민국 전체를 대표하는 대표 선수에 대한 응원과 예의를 지켜줄 것을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