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검찰, '위례 신도시 특혜 의혹' 남욱 구치소서 체포해 조사

중앙일보

입력

남욱 변호사. 뉴스1

남욱 변호사. 뉴스1

‘위례 신도시 개발 특혜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소환 조사에 불응한 남욱 변호사를 체포해 조사 중이다.

1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이날 남 변호사에 대한 체포영장을 집행, 서울구치소에서 검찰로 압송해 조사하고 있다.

대장동 개발 사업 초기 단계를 살피던 검찰은 2013년 위례신도시 A2-8블록 개발사업과 관련해 성남도시개발공사 내부 정부와 부적절한 금품이 오간 정황을 포착해 조사 중이다.

검찰은 이와 관련해 지난달 31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부패방지법 위반 혐의 등으로 남 변호사와 김만배씨·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수용 거실, 해당 사업을 시공한 호반건설 본사, 이 사업의 자산관리 업무를 맡은 위례자산관리, 분양대행업체 등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위해 남 변호사에게 조사를 요청했으나 여러 차례 불응하자 법원으로부터 영장을 발부받아 집행했다.

위례신도시 개발 사업은 성남도시개발공사의 주도로 민관합동 개발 방식으로 진행됐고, 민간 사업자 공모를 마감한 지 하루 만에 사업자를 선정해 우선협상자를 결정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나왔다. 사업 구조가 대장동 사건과 판박이라는 의혹을 받는다.

남 변호사를 포함한 대장동 사건의 핵심 인물들도 이 사업에 다수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