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최측근’ 정진상, 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 내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8면

 정진상

정진상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당직 인선을 통한 전열 재정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당직에는 친명계(친이재명계)와 ‘성남 라인’을 중용하는 한편, 비명계(비이재명계)에도 손을 내미는 모습이다.

13일 민주당에 따르면 당 수석사무부총장에는 재선의 김병기(서울 동작갑) 의원이 유력하다. 김 의원은 이번 전당대회에서 이 대표를 적극 지원하는 등 ‘신(新)명계’(신이재명계)로 분류된다.

이 대표를 지근거리에서 보좌하는 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에는 정진상(사진) 전 경기도 정책실장이 내정됐다. 정 전 실장은 이 대표가 변호사로 활동하던 시절 사무장으로 인연을 맺은 이후 성남시 정책실장, 경기도 정책실장 등을 지내며  ‘이재명의 복심’으로 불린 최측근 인사다.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윗선’으로 지목되기도 했다. 당내에선 “사법리스크를 정면돌파하려는 의지”(당 관계자)라는 해석이 나왔다.

이 대표는 동시에 비명계와도 접점을 넓히고 있다. 전해철(안산 상록갑) 의원이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전담 대응하는 당 ‘윤석열 정부 정치탄압대책위원회’(대책위)에 최근 상임고문으로 합류한 게 대표적이다. 전 의원은 2018년 경기지사 후보 경선에서 이 대표 연관 의혹이 일었던 ‘혜경궁 김씨’ 트위터 계정을 선관위에 조사의뢰했고, 이번 전당대회에 이 대표가 출마하는 것도 반대했다.

그랬던 전 의원이 입장을 바꿔 이 대표를 돕기로 한 데는 두 사람의 ‘귓속말 대화’가 영향을 줬다고 한다. 이 대표가 검찰 소환통보를 받은 지난 1일 두 사람은 국회 본회의장에서 단둘이 대화를 나눴다. 이 자리에서 이 대표가 “대책위에서 역할을 맡아 달라”고 하자 전 의원은 “문재인 정부 관련 사안까지 합쳐서 대응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얼마든지 돕겠다”고 답했다고 한다. 전 의원은 13일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윤석열 정부가 민주당 대표에 대해 자꾸 흠집을 내게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이 대표를 향해 거친 비판을 쏟아냈던 설훈 의원도 대책위 상임고문으로 합류했다. 비명계의 입장 선회와 관련해 당 관계자는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방어하지 못하면 다음 총선에서 패배할 수밖에 없다는 위기감이 컸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 당직자는 “이 대표가 2024년 22대 총선의 공천권을 쥐고 있기 때문에 비명계가 그에게 협조하는 측면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