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진석 “이준석, 돌아올 수 없는 강 건너지 않길…최재형 모실 것”

중앙일보

입력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에 내정된 정진석 국회부의장이 8일 오전 국회로 출근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스1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에 내정된 정진석 국회부의장이 8일 오전 국회로 출근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스1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으로 내정된 정진석 국회부의장이 추가 가처분을 예고한 이준석 전 대표를 향해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면 안 된다”고 말했다. 또 혁신위원장을 맡은 최재형 의원을 비대위원 영입에 고려하고 있다며 ‘통합형 비대위’의 뜻을 강조했다.

정 부의장은 8일 오전 국회 출근길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준석 전 대표가 추가 가처분을 예고했다’는 질문에 “(이 전 대표가) 현명하고 지혜로운 판단을 해줬으면 좋겠다”면서도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면 안 되겠죠”라고 답했다.

‘아직 되돌릴 수 있는 여지가 있는 건가’라는 질문엔 “모든 노력을 다해야 되지 않겠나”고 덧붙였다.

“최재형, 모실 것…혁신위와 비대위의 통합형 인선”

정 부의장은 ‘비대위원 인선’을 두고 “혁신위가 운영되고 있는데 최재형 의원께서 (비대위에) 참여를 부탁드리고 싶다”며 “혁신위와 비대위가 좀 유기적으로 잘 소통이 되고 협력이 될 수 있는 구조를 만들 필요가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말씀은 아직 안 드렸다”며 “그런데 아마 최 의원도 수락해주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비대위원 인선의 핵심 기준’에 대한 질문엔 “안정화하는 것이 일차적 임무고, 통합형 인선을 해야 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한다)”라며 “지역 안배도 좀 하고 통합이라는 목표에 걸맞은 통합형 인선을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지금 (기존 비대위가) 9명인데 11명이 넘지 않도록 가는 게 좋겠다”고 밝혔다. ‘인선 시점’에 대해선 “이번 추석 연휴 기간에 고민하고 인선해서 연휴가 끝난 직후에 발표하려 한다”고 말했다.

“윤핵관? 네이밍 고약해…대통령과 전화 주고받는 사이 아냐”

정 부의장은 ‘비대위에 소위 친윤(윤석열 대통령 최측근)계가 많이 있다’는 비판에 대해선 “친윤이니 윤핵관(윤석열 측 핵심 관계자)이라는 네이밍은 좀 고약한 냄새가 난다”며 “노무현 정부 때 핵심이었던 이광재, 안희정 씨를 두고 노핵관(노무현 전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이라고 했느냐, 문재인 정부 때 핵심이었던 임종석, 조국 시에 대해 문핵관(문재인 전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이라고 하던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대통령과 일대일로 전화 걸고 주고 받고 하는 사이 아니다”라며 “대통령실에 단 한 사람도 인사를 추천한 적 없다”고 일축했다.

정 부의장은 “우리 당 모든 의원이 윤 대통령 당선을 위해 뛰었고 그분들 다 윤핵관이다. 윤핵관이란 말 좀 언론에서도 제발 그만 써줬으면 좋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정 부의장은 전날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해 집권여당을 안정시키고, 집권여당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겠다”며 비대위원장직을 수락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