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전략연서 여자와 술판…文정부 간부, 버티다 물증에 항복"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정원 산하 국가안보전략연구원(전략연) 부원장을 지낸 문재인 대선 캠프 출신 인사 A씨가 사무실을 사적으로 사용하고 여성을 불러 술자리를 가졌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이와 관련, 정부는 지난 5월 관련 의혹을 포착하고 추궁에 들어갔으나 A씨는 부인하며 버티다 정부가 CCTV 자료 등 증거를 제시하자  뒤늦게 공간 임대 비용조로 돈을 내고 사직했다고 소식통이 중앙일보 유튜브 '투머치토커'에 전했다.

국정원 산하 싱크탱크인 국가안보전략연구원 빌딩의 모습. 정영교 기자

국정원 산하 싱크탱크인 국가안보전략연구원 빌딩의 모습. 정영교 기자

 소식통은 "지난5월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 뒤 전략원 안팎에서 A 부원장이  전략원 직원들에게 욕을 하는 등 갑질을 하고, 사무실을 사적 이용했다는 등 제보가 정부에 들어왔다. 제보자는 A씨의 관련 의혹을 뒷받침하는 자료를 사람 손 한뼘 두께에 달하는 A4용지 뭉치로 축적해 전달했다고한다"며"그만큼 A씨의 전횡에 대해 직원들의 불만이 컸다는 방증"이라고 전했다.
 A씨는 서울 강남 도곡동 소재 전략연 건물 604호실을 2020년10월~지난해 12월까지 1년2개월 가량 개인적으로 사용한 의혹을 받고있다. 해당 장소에서 야간에 '술 파티'가 수시로 벌어졌으며, 외부 여성이 밤에 건물에 들어갔다가 새벽에 나오는 모습이 폐쇄회로(CC)TV에 포착됐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소식통은 "문제의 방은 외빈을 모실만큼  수준급 인테리어로 치장됐고 살림집으로도 쓸 수 있을만큼 시설이 갖춰져있었다"며 "A씨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관련 의혹이 제기되는 와중에도 자리를 지킬 뜻을 비치며 버텼지만, CCTV 화면과 경비 직원 등 목격자들의 증언이 나오자 사적 이용 사실을 실토하고 임대료 조로 돈을 낸 뒤 사직했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국정원 산하 기관 건물에 젊은 여성이 한밤중에 드나드는 등 상궤를 벗어난 상황을 목격한 경비 인력들이 '도를 넘었다'고 판단해 (정부의) 증언 요청에 응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한편 국정원은 지난 4일 A씨의 물의 야기 의혹에 대해 사실 확인 절차에 착수했다고 밝히고 내부 감사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정원은 입장문에서 "'전략연 사무실 사적 사용· 술판' 등 보도가 사실이라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점을 감안해 해당 의혹의 진상이 낱낱이 규명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전략연은 국정원에게 예산을 지원받고 요청받은 연구를 수행하는 등 사실상 국정원 산하 기관으로 운영되는 곳이다.  A씨는 정보나 외교안보 전문가가 아니며 노무현 재단과 문재인 대선 캠프에서 일하다 전략연에 특채된, '친문' 낙하산 인사로 알려졌다. 집안이 유복한 것으로 알려진 그는 40대 후반이란 비교적 젊은 나이에 전략원 요직인 행정실장을 거쳐 최고위직인 부원장직에 올라 전략원 내부에선 문재인 정부와 가까운 '실세'로 통했다고 한다.
 소식통은 "문재인 정부 시절 국정원과 산하기관은 친문이나 대북관계 근무경험자 등 특정 '코드'가 있는 사람만 출세할 수 있다는 비아냥이 나올 만큼 낙하산 인사, 정실 인사 폐해가 심했다"며 "이번 사건도 그런 폐해가 빚어낸 참사일 가능성이 있는 만큼 진상이 철저히 규명돼 관련자들의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힘 정보위 간사인 유상범 의원은 "국가안보를 다루는 국책 기관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 일어났다"고 비판했다. 이어 "해당 공간의 내부 구조와 집기 현황, 출입자 명단을 공개하고, 조사가 끝나는 대로 결과를 보고하라고 국정원에 요구했다"고 덧붙였다. 소식통은 "전략연 최고책임자인 김기정 원장(당시)도 A부원장의 일탈 행위에 대해 알았는지, 만약 알았다면 어떻게 조치했는지 밝혀져야 할 것"이라고 했다.

친문 부원장, 사무실에 여성 불러 술판 의혹 #갑질에 분노한 직원, 한뼘 두께 종이뭉치 제보 #경비직원들도 "도 넘었다" 판단에 조사에 협조 #본인은 의혹 부인했지만 물증 제시되자 사표 #오후5시 유튜브'강찬호의 투머치토커'상세보도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