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야당 '尹부부 공세'에 부글대면서도…尹측 "차라리 잘됐다" 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5일 윤석열 대통령이 대통령실 용산청사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5일 윤석열 대통령이 대통령실 용산청사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 부부에 대한 야당의 파상 공세에 대해 대통령실은 5일에도 무대응 기조를 유지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윤 대통령을 고발하고 김건희 여사에 대해서도 특검 수사를 주장했지만, 대통령실은 정면 대응을 피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브리핑에서 민주당이 윤 대통령을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한 데 대한 입장을 묻자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하는 최고 통수권자의 의무와 역할에 오늘도 전념할 뿐”이라며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제가 보태드릴 말씀이 없다”고 말했다.

다만 공개적으론 대응을 피했지만, 내부는 부글댔다. 익명을 원한 참모는 통화에서 “현직 대통령은 기소 자체가 안 되는데 ‘정치적 상징’이라며 고발하는 건 그 자체로 정치적 쇼를 하는 것을 인정한 것”이라며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게 적용된 혐의와 같은 거로 민주당이 공격하는 것도 웃긴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대선 기간 대장동·백현동 개발과 관련한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를 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다른 대통령실 관계자는 “초대형 태풍이 북상 중인데도 민주당과 이 대표는 오로지 자기 살길만 챙기는 모습”이라며 “차라리 잘 됐다. ‘국민 챙기는 윤석열 대 이재명만 챙기는 민주당’ 프레임으로 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말했다.

이번 논란은 지난주 뉴스타파 보도로 불거졌다. 뉴스타파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재판에서 공개된 녹취록에 따르면 김 여사가 증권사 직원과의 통화에서 도이치모터스 주식을 전화로 주문한 정황이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직후, 민주당은 대선 때 “김 여사와 주가조작은 전혀 관련이 없다”고 한 윤 대통령 발언이 허위사실 공표에 해당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 여사에 대한 특검 주장에 대해서도 대통령실은 해당 보도에는 법적으로 대응하되 정치 공방은 피하는 투트랙 전략을 펴고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물귀신 작전하듯 윤 대통령 부부를 정쟁의 장으로 끌어들이고 있다”며 “도둑이 제 발 저리니 더 저러는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한편 대통령실은 내부 인적 쇄신 작업에 한창이다. 일단 유력하게 검토했던 ‘전희경 정무1비서관’ 카드는 흔들리는 분위기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통화에서 “관련 언론 보도가 나간 뒤 여러 목소리가 윤 대통령에게 전달됐다”며 “막판 변동 가능성이 커졌다”고 전했다. 정무2비서관으론 장경상 국가경영연구원 사무국장이 내정됐다.

홍보 라인도 재차 점검하고 있다고 한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당장은 아니더라도 늦지 않게 순리대로 인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검찰 출신 참모들의 교체 여부도 관심사다. 민주당은 윤재순 총무비서관, 복두규 인사기획관, 이원모 인사비서관, 주진우 법률비서관, 이시원 공직기강비서관, 강의구 부속실장 등 검찰 출신을 ‘육상시’로 지칭하며 교체를 주장하고 있다. 지난 2일 윤 대통령은 ‘인적 쇄신의 원칙이 검찰 출신에게만 예외로 적용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는 기자 물음에 “잘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