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권성동, 주호영 재신임 질문에 “확인해드릴 수 없다…목·금 중 발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이 5일 전국위원회를 열고 새 비상대책위원회 출범을 위한 당헌 개정안을 확정한다. 주호영 비대위원장이 다시 비대위를 이끄는 방안이 유력시되는 가운데 권성동 원내대표는 “확인해드릴 수 없다”고 밝혔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오늘 비대위원장을 발표하느냐’는 질문에 “목요일 늦게나 금요일 정도에 (발표할 것)”라고 답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 10시 전국위원회에서 당헌 개정안을 의결한 뒤 오후 2시 상임전국위를 열어 비대위원장 선임을 요청한다.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00회 국회(정기회) 개회식에서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와 성일종 정책위의장이 대화를 하고 있다. 김경록 기자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00회 국회(정기회) 개회식에서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와 성일종 정책위의장이 대화를 하고 있다. 김경록 기자

개정안에는 당의 비대위 전환 요건을 ‘당 대표의 궐위 또는 최고위원회의 기능상실 등 비상상황이 발생한 경우’에서 ‘선출직 최고위원 5명 중 4명 이상 사퇴’로 명확히 했다. 전국위 투표는 자동응답(ARS) 방식으로 이날 오전 10시 30분, 11시, 11시 30분 총 3차례 진행된다.

국민의힘은 이후 8일 전국위를 다시 열어 비대위원장을 지명하고, 같은 날 상임전국위에서 비대위원을 지명해 새로운 비대위를 출범시킬 계획이다.

비대위원장은 법원의 가처분 인용으로 직무가 정지됐던 주호영 위원장이 다시 맡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주 위원장의 잘못으로 직무가 정지된 게 아닌 데다가 비대위가 제대로 활동을 시작하지도 못한 만큼 비대위원장을 교체할 이유가 없다는 주장이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이날 CBS라디오와 인터뷰에서 “원내대표, 장관을 하셨고 5선이시다.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과 투톱이 돼 당을 살렸고 정권을 교체한 주역”이라며 “당내 의원들 쪽에서는 주 비대위원장이 적합하지 않겠냐라고 하는 것이 중론”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비대위 구성을 그대로 유지할 경우 ‘도로 주호영 비대위’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는 우려도 있다. 이 때문에 주 위원장이 비대위를 맡더라도 일부 비대위원은 교체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에 대해 권 원내대표는 “비대위원장의 권한”이라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새로운 비대위가 출범하는 8일까지 거취를 표명할 것으로 보인다. 권 원내대표는 지난달 29일 “저의 거취는 새로운 비상대책위원회가 구성된 이후 저 스스로 결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