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차대전 피해 배상하라" 폴란드, 독일에 1752조 배상 요구

중앙일보

입력

폴란드의 2차대전 전사자 추모식. 사진=연합뉴스

폴란드의 2차대전 전사자 추모식. 사진=연합뉴스

폴란드가 독일의 자국 침공으로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한 지 83년을 맞는 1일(현지시간) 독일에 1조3000억유로(1752조원)에 달하는 피해배상을 요구했다.

야로슬라프 카친스키 폴란드 집권 법과정의당(PiS) 대표는 이날 바르샤바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독일은 폴란드를 침공해 우리에게 어마어마한 피해를 야기했다"면서 "독일군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무자비하고 가혹했고, 그 영향은 많은 경우 오늘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폴란드 의회의 2차대전 피해배상위원회가 2차 세계대전이 폴란드에 야기한 피해를 감정한 결과, 규모가 1조3000억 유로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됐다고도 밝혔다.

그는 "독일에 감정 결과에 따른 피해배상을 요구할 것"이라며 "1939년부터 1945년까지 독일 나치군이 행한 모든 것에 대한 피해배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피해배상까지는 길고 어려운 길이 될 것"이라며 "독일은 피해배상액을 한 번에 지급하기보다는 수십 년에 걸쳐서 지급해야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이미 전 세계 10여개국이 독일로부터 피해를 배상받았다"면서 "폴란드가 이로부터 배제될 이유는 없다"고 강조했다.

독일 정부는 모든 피해배상 요구를 거부한다는 입장이다. 독일 외교부 대변인은 "독일 정부의 입장은 변함이 없다. 피해배상 문제는 해결됐다"면서 "폴란드는 1953년 더 이상의 피해배상을 포기하겠다고 했고, 이를 여러 차례 확인했다. 이는 오늘날 유럽 질서의 버팀목"이라고 말했다.

그는 "독일은 2차 세계대전에 대한 정치적 도덕적 책임을 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제2차 세계대전은 1939년 9월 1일 독일의 폴란드 침공으로 발발했다. 2차 세계 대전으로 인한 사망자는 5500만명에서 8000만명으로 추산된다.

폴란드 의회 2차대전 피해배상위원회가 이날 발표한 3권 분량의 감정보고서는 1권만 500여장에 달한다. 보고서 작성에는 역사학자, 경제전문가, 부동산감정평가사 등 30여명이 참여했다. 보고서에는 2차대전으로 인한 폴란드 인구와 경제, 문화재 등 부문별 피해 규모가 모두 담겼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