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검핵관도 검증 돌입, 심상찮다"…정무1비서관엔 전희경 유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0면

“‘검핵관’에 대해서도 업무 점검에 돌입했다. 그런데 뭔가 심상치가 않다.”

여권 고위 관계자가 1일 중앙일보와 통화에서 전한 용산 청사 내부 분위기다. ‘검핵관’은 윤석열 대통령의 주요 참모 그룹인 ‘검찰 출신 핵심 관계자’의 줄임말이다. 그동안 인적쇄신의 무풍지대였던 이들에게도 검증의 칼날이 다가가고 있다는 것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검찰 라인 역시 업무기술서를 받아 교체 여부를 판단하고 있다”며 “곧 결과물이 나올 것”이라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17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대통령실부터 어디에 문제가 있었는지 짚어보고 있다”고 말했는데, 이런 점검에는 성역이 없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창신2동 기초생활 수급 독거노인 가구를 방문해 추석 선물을 전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창신2동 기초생활 수급 독거노인 가구를 방문해 추석 선물을 전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그동안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엔 내각 및 대통령실의 인사 난맥상이 주된 원인으로 꼽혀왔다. 그런데도 이를 주도한 검찰 출신 인사 라인이 물갈이 대상에서 빠져 논란을 일으켰다. 이날도 더불어민주당은 “칼바람은 실무진에게 불어닥치고 ‘검핵관’은 무풍지대인데 인적 교체 기준이 도대체 무엇이냐”(박홍근 원내대표)고 비난했다.

이런 비판의 목소리는 여권 내부에서도 흘러나오기 시작했다. 익명을 원한 국민의힘 한 중진 의원은 통화에서 “윤핵관 사람이란 표시만 있으면 용산 뒷문으로 무사 통과 시킨 문지기(검핵관)는 자리를 지키고 있고, 그 문을 통해 들어온 사람만 찍어내는 건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일각에선 “용산이 대검 청사처럼 변해간다”는 말까지 나왔다. 결국 윤 대통령도 이런 안팎의 지적을 수용해 검찰 출신들의 문제점을 점검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2선으로 후퇴하는 ‘윤핵관’을 대신해 윤 대통령과 당의 소통 창구를 누가 맡게 될지도 주목거리다. 이는 자연스레 공석인 정무1비서관 인선으로도 연결되는데, 현재 최종 2배수까지 좁혀진 상태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통화에서 “2명 중엔 75년생으로 20대 국회의원을 지낸 전희경 전 국민의힘 의원이 있다. 가장 유력하다”고 전했다. 정무2비서관으론 장경상 국가경영연구원 사무국장이 내정됐다.

한편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브리핑에서 “대통령이 당에 SOS를 쳤다는 언급이 보도됐는데 사실에 맞지 않는다”며 “대통령은 당 의원에게 도와달라, 그렇게 부탁한 적이 없고 그럴 이유도 없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국민의힘 초재선 의원들에게 “당의 안정을 바란다”며 권성동 원내대표을 지지하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는 보도가 이날 나왔는데, 이를 부인한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후 첫 추석을 맞아 호국영웅 등 각계 인사 1만3000여명에게 추석 선물을 전달한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후 첫 추석을 맞아 호국영웅 등 각계 인사 1만3000여명에게 추석 선물을 전달한다. 대통령실 제공

◇윤, 민생행보에 박차=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종로구 창신2동에서 기초연금을 받으며 홀로 생활하는 80대 여성 어르신 가정을 찾았다.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이 “눈물이 날 것 같다. 어떻게 여기까지 오셨느냐”며 맞이하자, 윤 대통령은 손을 잡으면서 “건강은 어떠신지요. 식사는 제대로 챙겨 드시는지 저희가 더 꼼꼼히 챙기겠습니다”며 추석 선물을 전달했다. “감사하다. 좋은 대통령, 훌륭한 대통령이 되어주길 바란다”는 말에 윤 대통령은 다시 한번 손을 잡았다.

이어 창신2동 주민센터에서 간담회를 연 윤 대통령은 “지금 위기 가구가 많다”며 생활고를 겪다 사망한 수원 권선구의 ‘세 모녀 사건’을 언급했다. “안타까운 사건을 보고 위기 가구를 더 촘촘하게 발굴하겠다”고 한 윤 대통령은 간담회 말미에 “드러나지 못한 단 한 분이라도 더 도와야 한다. 위기 가구를 모두 찾아내는 게 현실적으로 쉽지 않겠지만, 수원과 송파의 비극이 다시 되풀이돼선 안 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어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사람들을 보호해주는 것은 ‘정치 복지’이지만, 우리의 ‘약자 복지’는 진정한 약자의 자립을 돕고 가난으로부터의 자유를 보장하는 데 있다”며 정부가 민간과의 협력을 더 강화하라고 당부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